2013년 10월 26일 토요일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 기원, 활용,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 모델, 측정도구,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 사고력발달,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 인지오류관계, 초인지(메타인지,상위인지)사고신장방법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 기원, 활용,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 모델, 측정도구,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 사고력발달,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 인지오류관계, 초인지(메타인지,상위인지)사고신장방법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기원, 활용,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모델, 측정도구,.hwp


목차
Ⅰ. 서론

Ⅱ.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기원

Ⅲ.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활용
1. 학생들의 실제 대화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2. 대화를 수행
3. 대화를 이해
4. 대화를 점검
5. 대화를 조정

Ⅳ.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모델

Ⅴ.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측정도구
1. 메타인지적 지식
2. 메타인지적 규제

Ⅵ.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사고력발달

Ⅶ.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인지오류관계
1. 메타인지적 규제 집단간의 인지오류의 차이
2. 메타인지적 규제 집단 간의 기능관련 오류의 차이

Ⅷ.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사고신장방법
1. 인성지도를 실천하는데는 교사의 충분한 학습준비와 교수전략이 선행되어야 한다
2. 국사교과는 인성지도와 메타인지능력(고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매우 적합한 교과목이다
3. 학습자들에게 인성 지도 및 메타인지적 사고 신장을 위한 탐구학습 자료가 제공되었다
4. 인성지도를 위한 탐구자료는 매우 유익하다
5. 메타인지적 사고 신장(인성지도)을 위한 실천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지식을 터득하게 하는데 공헌하였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교과의 구조를 파악한다는 것은 곧 한 가지 현상을 여러 가지 현상과의 관련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는 말은 반드시향성을 생물학의 구조라고 보지 않고도 성립한다. 앞의구조의 일반적 의미를 분석한 데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구조라는 말은요소의 상호관련성을 그 의미의 한 부분으로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만약향성이 생물학의지식의 구조라면 이때까지 생물과에서 향성을 가르쳐 온 이상, 그리고 향성을 가르칠 때 그것과 관련된여러 가지 생물학적 현상들을 함께 가르쳐 온 이상지식의 구조를 교육내용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은 하등 새로울 것이 없다.




≪ 중 략 ≫




Ⅱ.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기원

Cavanaugh와 Perlmutter(1982)가 지적하였듯이 현재의 메타인지 개념은 철학사적 입장에서 보면 완전히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즉 메타인지 개념은 Flavell에 의해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용어의 출현 이전부터 이미 여러 철학자들에 의해 그 핵심적 특성이 이미 인지되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Spearman(1923)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지에 대한 인식 자체는 이미 Plato에 의해 천명된 바 있으며, Aristotle 역시 행동적으로 보고 듣는 행위에 대하여 정신(psyche)으로 하여금 그런 행위에 대해 자각하게 만드는 독립적인 힘을 상정하였다. 그 후 Strato, Galen, Alexander, 특히 Plotinus 같은 저자들이 그러한 원리를 확장하였고 자신의 인지에 대한 인식 과정에 대해 특수한 명칭이 붙여졌는데, 그 중 Locke이 명명한 반성(reflection)에 대하여 많은 관심이 표명되어 왔다(Spearman, 1923, pp.52-53).

본문내용
,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사고신장방법 분석
Ⅰ. 서론
Ⅱ.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기원
Ⅲ.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활용
1. 학생들의 실제 대화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2. 대화를 수행
3. 대화를 이해
4. 대화를 점검
5. 대화를 조정
Ⅳ.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모델
Ⅴ.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측정도구
1. 메타인지적 지식
2. 메타인지적 규제
Ⅵ.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사고력발달
Ⅶ.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인지오류관계
1. 메타인지적 규제 집단간의 인지오류의 차이
2. 메타인지적 규제 집단 간의 기능관련 오류의 차이
Ⅷ.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사고신장방법
1. 인성지도를 실천하는데는 교사의 충분한 학습준비와 교수전략이 선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강남희, 인지전략메타인지전략의 사용과 학업성취 및 학교학습태도의 관계, 충남대학교, 2003
◇ 강명희 외 2명,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메타인지, 몰입, 상호작용과 문제해결력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2008
◇ 김미정, 메타인지 전략 학습이 읽기 학습장애 아동의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2006
◇ 김진숙, 메타인지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2004
◇ 심미정, 문제중심학습이 메타인지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2004
◇ 조연,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자의 인지양식과 메타인지가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201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