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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배경
Ⅲ.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초기상황
Ⅳ.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역사왜곡
Ⅴ.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11연대작전
Ⅵ.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초토화작전
Ⅶ.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영상운동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역사가가 아닌 보통 제주주민이 제주 4.3사건에 대해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 50여 년 동안 이 사건이 주민들간에 회자되어 오고, 의례 등을 통해 다음 세대들에게 전달되어 오면서 사건을 직접 겪지 않은 제주주민들도 나름대로 4.3사건을 정의하고 있을 것이다. 먼저 4.3사건 2세대와 3세대의 구별 이전에 제주도라는 공동체, 또는 집단이 어떻게 이 역사적 사건에 대해 기억하고 있는지, 그들의 다양한 서사(narratives)를 살펴보려고 한다. 그들이 어떻게 4.3을 기억해 내고 있고, 사회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에 관심을 맞추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제주주민의 4.3사건에 대한 정의를 기억하는 방식에 따라 나뉘어 보고, 다음 장에서 사회집단에 의한 기억의 차이를 분석해 볼 것이다. 기억하는 방식이란 과거를 기억해 내는 일종의 정리방식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4.3사건을 연대기로 기억하는지, 아니면 원인, 결과 등 사건 분석 방법으로 기억하는지를 질문하는 것이다. ‘제주 4.3사건을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라는 설문지 질문에 제주주민은 다양하게 대답했다. 그러나 다양한 기억방식에도 불구하고 이네구에즈 등의 연구 대상이었던 스페인 학생들의 경우와는 전반적으로 다른 방식의 기억 틀을 갖고 있었다. 스페인과 제주라는 문화적 공간과 시간 개념의 차이, 정치환경의 차이 등이 기억해 내는 인식 과정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다. 제주주민의 기억방식은 제주도라는 공동체의 경험, 지역주민의 사고방식, 제주 4.3사건의 역사적 유통과정 등이 만들어 낸 산물일 것이다. 설문지 조사의 또 다른 결과는 제주주민들의 기억방식이 역사가들의 기억방식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4.3사건을 정의하는 여러 응답들이 있었지만, 대부분 주민들은 역사가의 관심처럼 정확한 날짜, 장소, 객관적 자료, 원인이나 과정, 결과 분석 등으로 제주 4.3을 설명하지 않았다. 역사가처럼 자세한 내용이나 자료가 부족하기보다는 사건을 이해하는 방식이 달랐다.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지만, 기억방식은 진상조사의 결과나 공식역사보다 사회적 분위기, 4.3 담론 등에 더 의존하고 있었다. 2세대와 3세대를 포함하는 제주주민의 4.3사건에 대한 기억방식은 의견형, 원인분석형, 사례형, 가해피해론, 희생론, 역사평가형, 과정형, 이념.대립형으로 나뉘었다.
Ⅱ.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배경
1947년에 들어서면서 미 군정은 철도노조파업, 정판사사건, 대구의 10월폭동 등의 영향으로 남한에서의 좌파세력 단속을 강화하였다. 이런 시기에 남로당 중앙당에서는 3.1절 기념대회를 대대적으로 개최할 것을 지시하였으므로 제주도 남로당도 대규모의 3.1절 행사를 준비하였다. 1947년 3월 1일, 이날 새벽부터 제주읍에는 경찰들의 경계선을 뚫고 30,000여명의 군중이 집결하여 3.1절 행사를 하였고, 지방에서도 면단위로 3,000-6,000 여명이 집결하여 행사를 하였다. 제주에서는 기념식이 끝나자 14:00경부터 가두시위가 시작되었다. 그런데 한 기마경찰이 이동중 갑자기 튀어나온 6세가량의 어린이를 치었는데, 그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그대로 경찰서로 가려고 하였다. 이에 관중들이 “저놈 잡아라” 라고 하면서 돌을 던지고 기마경관을 쫒아갔다. 당황한 기마경찰은 황급히 경찰서쪽으로 말을 몰았으며, 경찰서 정문에 있던 경찰이 발포하므로서 6명이 사망하였다. 경찰은 “시위군중이 경찰서를 습격하려고 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발포하였다”고 하면서 정당방위론을 주장하는 한편 다음날부터 시위가담자와 좌익간부들을 연행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주민들은 경찰이 사과를 하기는커녕 정당방위론을 내 세우자 10일부터 경찰의 발포에 항의하는 총파업을 시작하였다. 파업은 도청직원부터 시작하여 관공리들뿐만 아니라 교사, 학생, 은행, 통신기관, 운송업체, 공장관리자, 노동자, 경찰관까지 참여하는 민.관 총 파업이었다. 제주에서 총파업사태가 발생하자 조병옥 경무부장은 3월 14일에 제주에 비래하여 파업주모자의 검거명령을 내리고, 뒤이어 전북, 전남, 경기 등에서 차출된 응원경찰 321명을 투입하였다. 이와 같은 파업주동자 검거명령으로 파업주동자들이 속속 검거되자 19일에는 대부분의 파업이 끝났다. 경찰은 3.1사건 후 500여명을 연행하여 조사를 한 후 시위주동자 328명을 재판에 회부하였는데 52명만이 실형이 선고되고 나머지는 가벼운 처벌로 풀려났다. 경찰은 좌익계가 8월 15일에 해방 2주년을 기하여 다시 전국적인 군중집회를 계획하자 이를 “8. 15 폭동음모”로 간주하고 제주에서만 30여명을 검거하였고 1948년 1월에는 체포된 남노당 제주도당 조직부 연락책의 전향으로 남노당 계보와
본문내용 항쟁)의 초토화작전,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영상운동 분석 Ⅰ. 서론 Ⅱ.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배경 Ⅲ.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초기상황 Ⅳ.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역사왜곡 Ⅴ.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11연대작전 Ⅵ.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초토화작전 Ⅶ.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영상운동 Ⅷ.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역사가가 아닌 보통 제주주민이 제주 43사건에 대해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 50여 년 동안 이 사건이 주민들간에 회자되어 오고, 의례 등을 통해 다음 세대들에게 전달되어 오면서 사건을 직접 겪지 않은 제주주민들도 나름대로 43사건을 정의하고 있을 것이다. 먼저 43사건 2세대와 3세대의 구별 이전에
참고문헌 ○ 김광우(1994), 언론의 제주43보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 김용철(2009), 제주43사건 초기 경비대와 무장대 협상 연구, 제주대학교 ○ 박찬식(2010), 제주지역의 4월혁명과 지역사회의 변화, 제주학회 ○ 부봉하(2006), 제주 43사건이 남긴 상처, 제주특별자치도 ○ 이정석(2008), 제주 43사건을 기억하는 두 가지 방식, 한국어문학회 ○ 정용욱(2001), 제주43 연구와 미군정 자료, 제주4.3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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