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1일 금요일

경영조직 경영조직의 환경과 목표(경영조직의 과업환경, 조직목표의 유형)

경영조직 경영조직의 환경과 목표(경영조직의 과업환경, 조직목표의 유형)
[경영조직] 경영조직의 환경과 목표(경영조직의 과업환경, 조직목표의 유형).hwp


목차
경영조직 경영조직의 환경과 목표

I. 조직의 과업환경
1. 경쟁자
2. 고객
3. 노동조합
4. 정부(관공서)
5. 공급자

II. 환경과 목표

III. 조직목표의 유형

* 참고문헌

본문
I. 조직의 과업환경
<그림> 조직의 과업환경


1) 경쟁자
경쟁자는 소비자의 소득이란 자원을 대상으로 경쟁관계에 있는 조직이다. 조직은 소비자금 이외에도 다양한 자원별로 경쟁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대출재원이 한정되어 있을 경우 전혀 관계가 없는 조직들이 대출을 위해 서로 경쟁을 하게 된다. 또한 기업은 노동의 질, 기술적 파괴와 특허, 희소한 원재료 등을 대상으로도 경쟁을 한다.
한편 경쟁자의 수와 행위 등은 조직의 경영성과에 양면성을 갖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선의의 경쟁은 일시적 시장교란, 가격체제 붕괴 등을 가져 오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술혁신을 통한 신제품 출하, 가격인하, 전체시장이 확대 등 긍정적 혜택을 보장하게 된다.

2) 고객
고객이란 조직의 제품과 서비스를 획득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는 사람들이다. 이때 고객은 개인고객만이 아니라 학교, 병원, 정부기관, 도소매상, 그리고 제조업자 등이 다른 조직의 기관고객이 될 수 있다.
시장이 판매자 시장(seller s market)에서 구매자 시장(buyer s market)으로 전환되면서 고객의 역할이 중요한 환경요인으로 등장하였다. 이는 인구 감소에 따른 것으로 자연히 고객도 줄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량생산이 가능해지고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경쟁기업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고객들은 높은 품질의 상품이면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기를 원하게 되었다. 더 나아가 고객들은 제품에 대한 철저한 사후서비스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조직, 고객, 환경, 과업환경, 경쟁, 경영조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