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9일 금요일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아동미술의 문제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아동미술의 문제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아동미술의 문제점은 무엇이 있을까요.hwp


목차
1.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아동미술의 문제점
2. 미술수업시 고려사항
3. 창의적인 아동미술 전개방식 제안
4. 참고자료


본문
1.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아동미술의 문제점
가. 만 2세 미만
만 2세 미만 아동의 특징은 바로 자기중심적 사고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만 2세 미만 아동은 감각적으로 활동하기에 미술활동에 있어서도 무엇이든 직접 만져보고 느끼길 원한다는 특징이 나타난다. 따라서 만 2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수업은 아이들의 감각기관을 통한 활동이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아동미술은 단지 색연필로 그림을 그리게 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러한 단순한 활동보다는 아이들이 손으로 직접 만져보고 느낄 수 있는 찰흙활동이나 손미술활동이 주를 이룰 수 있어야 하겠다.

나. 2세 영유아
2세 영유아는 주변사물과 환경에서 미술적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즐기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주변에서 예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탐색하기를 좋아하므로, 미술활동에 관련된 다양한 교재 및 교구를 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영유아 통합 미술 활동 임현숙, 박근주 외 1명 저 | 창지사 | 2013.01.15


하고 싶은 말
미술활동 영역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미적 감각을 발달시키는 영역이라는 것에서 충분한 미술활동 관련 교재 및 교구를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키워드
문제점, 고려사항, 전개방식,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