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9일 금요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영유아 보육에 대한 적용과 사례, 시사점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영유아 보육에 대한 적용과 사례, 시사점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영유아 보육에 대한 적용과 사례, 시사점.hwp


목차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영유아 보육에 대한 적용과 사례, 시사점

I. 비고츠키 이론의 개요

II.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개념 및 보육에의 적용
1. 근접발달영역
2. 비계

III.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
I.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개요

러시아의 심리학자 비고츠키는 아동은 자기 주변의 세계를 스스로 구조화하고 발견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개인주의적 입장을 취하는 피아제와는 달리, 아동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면서 아동을 이해하려면 그들이 성장해 가는 사회, 문화 및 관습적 맥락을 함께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은 한 문화 속에 있는 가치, 신념, 관습과 사회적 집단의 기술 같은 문화가 어떻게 세대를 거쳐 전달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에 의하면 사회적 상호작용, 특히 아동과 그 사회의 좀 더 지적 수준이 높은 성원과의 협응적 대화가 아동이 특정 문화에 관해 적절하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법을 습득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한다. 아동이 성장하고 있는 그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 비고츠키의 주장이다.
비고츠키의 이론은 특히 아동의 인지를 연구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의 접근법은 피아제의 접근법과는 매우 다르다.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은 피아제가 간과했던 사회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아동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새로운 견해를 제시한다. 인지발달의 문화적 보편성을 강조했던 피아제와 달리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의 문화적 특수성을 강조한다.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시사점, 비고, 츠키, 사례, 이론, 인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