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9일 금요일

미디어 편성에 대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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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편성
프로그램이 시작하기 전에 방통위로 제재조치를 받았다는 안내화면을 종종 볼 수 있다. 이것은 그 프로그램이 방송심의규제를 지키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 비해서 방송국이 늘었고,그에 따라 많은 프로그램이 생겨났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방통위로부터 제재조치를 받는 프로그램도 많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다. 방송심의규제 중에서도 제 46조 광고효과에 대한 규정을 지키지 않은 프로그램이 많이 있는데 그 중 CJ E&M 계열인 올리브TV에서 방송하는 '테이스티 로드'와 SBS드라마 '잘 키운 딸 하나'가 위반한 내용을 살펴보려고 한다.
'테이스티 로드는 2014년 4월 26일 방송에서 커피머신 판매점을 방문한 진행자가 간접광고주 제품의 효능이나 기능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거나 자막을 통해 부각시켜 광고효과를 주는 내용을 방송,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46조(광고효과) 제1항 제1호를 위반하여 '주의를 받았다. 실제로 문제가 된 방송에서는 진행자들이 "집에서 이렇게 내려가지고 유자차에 타먹어도 맛있을 것 같아"(박수진) "괜찮네. 집에서 할 수 있는 거네"(김성은)라는 말을 했다. 이런 언급들이 문제가 되어 주의를 받은 것이다. 같은 항목의 규제를 어긴 SBS 일일드라마 잘 키운 딸 하나는 타월회사의 직원으로 등장하는 인물이 간접광고 상품인 타월을 사용하며 살짝 대기만 해도 거품 바로 흡수. 수분을 더 빨리 흡수하기 때문에 기름기가 있는 립스틱은 그대로 두고 카푸치노 거품만 닦을 수 있음 이라고 말하며 상품의 장점을 강조하는 장면을 방송,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46조(광고효과) 제1항제1호 위반으로 주의를 받았다. 제46조(광고효과) 제1항 제1호의 내용을 살펴보면 제46조 제1항 : 방송은 상품, 서비스, 기업, 영업장소등(이하 "상품등"이라 한다)이나 이와 관련되는 명칭, 상표, 로고, 슬로건 ,디자인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거나 의도적으로 부각시켜 광고효과를 주어서는 아니 되며, 다음 각 호의 내용을 방송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호: 상품등의 상호 또는 효능, 기능 들을 자막, 음선 등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방식 이라고 명시되어있다.
이 두 프로그램이 받은 제재에 대한 나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이번에 테이스트 로드가 받은 제재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드라마의 경우 스토리와 상관없이 나오는 뜬금없는 PPL이나 몰입에 방해되는 지나친 PPL은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정보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에서 관련된 상품을, 실상 상품이 간접광고 되는 제품이라 할지라도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 또한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시청자들은 더 이상 TV만 보고 TV에서 좋다고 하는 물건을 구매하지는 않는다. 1차적으로 TV를 통해 물건을 접하고, 구매하고 싶다면 2차로 인터넷을 통해 그 물건에 대해 더 많이 알아보고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것은 현재 정보화 시대이며 기술의 발달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환경에서 더 이상 간접광고상품을 프로그램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소개하거나 의도적으로 부각시킨다고 해도 큰 효과는 볼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생겼다. 하지만 드라마의 경우 간접광고 할 제품에 대해 지나치게 구체적으로 언급한다면 시청자들이 드라마에 몰입하는데 방해가 될 것이다. 드라마 또한 부자연스러운 장면은 연출하게 될 것이다. 때문에 '테이스티 로드'와는 다르게 '잘 키운 딸 하나'가 받은 제재는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프로그램 장르별로 광고효과가 다르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프로그램 장르별로 광고효과에 대한 심의규정을 세부적으로 정했으면 좋겠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광고, 광고효과, 방송, 효과,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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