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사회정서발달(유아기 정서발달, 놀이발달, 성역할발달, 친사회적 행동, 공격성).hwp |
목차 유아기 사회정서발달 1. 정서의 발달 1) 정서이해 능력의 발달 2) 정서규제 능력의 발달 2. 놀이 3. 성역할의 발달 4. 친사회적 행동 5. 공격성 * 참고문헌 본문 1) 정서의 발달 (1) 정서이해 능력의 발달 유아기가 되면 유아는 정서표현에 대해 많은 것을 이해하게 되는데, 정서를 표현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능력이 급속도로 증가한다. 그러나 슬픔과 같은 부정적 정서보다는 행복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더 쉽게 이해한다. (2) 정서규제 능력의 발달 정서규제 능력은 정서표현(특히 부정적인 정서표현)을 통제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이러한 능력은 유아기에 크게 증가한다. 다른 사람 앞에서 부정적 정서표현을 자제하는 능력은 3세경에 나타난다. 정서규제의 한 가지 중요한 측면은 좌절에 대한 참을성이다. 이 능력은 2세경에 나타나기 시작해서 유아기에 극적으로 증가한다. 원하는 장난감을 가질 수 없거나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해야 할 때와 같은 좌절상황에 직면했을 때, 나이든 유아는 어린 유아보다 더 잘 견딘다. 좌절에 대한 참을성은 부모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부모에게 떼를 쓰거나 반항하는 것이 2-5세 사이에 급격히 감소한다. 부모가 자신이 하기 싫은 일을 시켰을 때 참고서 그 일을 하고, 그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아내기 시작한다. 좌절에 대한 참을성은 만족지연에서도 나타난다. 만족지연은 지금 바로 보상을 받는 것보다 만족을 지연시켜 나중에 더 큰 보상을 받게 되는 것을 말한다. 유아기에는 만족지연 능력도 증가하는데, 여기에는 자신의 정서를 통제하는 능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좌절에 수반되는 긴장을 감소시키는 전략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발달, 유아기, 놀이발달, 정서발달, 성역할발달, 친사회적 |
2019년 3월 29일 금요일
유아기 사회정서발달(유아기 정서발달, 놀이발달, 성역할발달, 친사회적 행동, 공격성)
유아기 사회정서발달(유아기 정서발달, 놀이발달, 성역할발달, 친사회적 행동, 공격성)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