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8일 목요일

미디어와 성 레포트

미디어와 성 레포트
미디어와 성 레포트.hwp


본문
미디어와 성 레포트
대한민국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IT강국이 되었다. 그로인해 전자매체를 통한 의사소통이나 정보전달이 많아지고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서도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빠른 경제발전과 함께 정보통신매체의 발달도 하루가 다르게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정보통신매체 속에서 큰 오점이 있다는 것을 알아채야 하지만 우리는 이 점을 크게 개의치 않거나 무시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성에 대한 미디어의 표현이다. 미디어는 그 시대의 문화를 생성하고, 나타내는데 큰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문화란 그 시대의 가치나 의식, 상징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미디어는 미디어 그 자체의 특성인 상품에 대한 정보 이외에도 문화의 요소인 사회의 가치나 의식 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tv 프로그램을 볼 때 이런 장면을 많이 볼 수 있다. 명절이나 큰 행사가 있을 때 주방에는 여자가 있고, 거실에는 남자가 있는 장면. 밖에서의 경제활동은 남자가 하고 집안에서의 활동은 여자만 하는 장면. 회사 안에서 여사원에 대한 성희롱 장면. 보이지 않는 유리 천장 때문에 승진이 어려운 여사원에 대한 장면. 우리는 이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 프로그램을 보고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과연 이게 올바른 것일까? 우리 사회가 만들어 놓은 일종의 프레임이 아닐까? 이것에 대해 왜 우리는 한번 더 생각해 보지 않고 바로 넘어가는 것일까? 이런 의문점이 많이 든다. 특정 사례를 들어 보겠다. 그것은 미디어를 통해 나타나는 성 상품화이다. 성 상품화란 성이 시장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당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이러한 성 상품화에는 매춘과 같이 직접적으로 성이 매매의 대상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광고, 영화, 비디오와 같은 영상 매체에서 소비자들의 성적인 자극을 유발함으로써 판매를 촉진시키는 데 성을 이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여성들의 벗은 모습 등을 광고로 사용하는 것이나 TV 프로그램에서 여성의 자극적인 모습이나 언어로써 여성을 성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여기에 포함된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영향력이 강한 매체를 이용하여 성적으로 자극적인 표현이나 행동들을 스스럼없이, 공공연히 전파하고 있다. 지금 우리 사회의 성의 상품화 단계는 위험 수준을 넘어섰고, 최근 들어 그 심각성과 폐해가 등장하고 있다.
①스포츠 관련 산업에서의 성 상품화
요즘 들어 스포츠 문화가 상품화 되면서 큰 이윤을 남기고 있으며 그 이윤으로 인하여 더 많은 수익률을 위하여 성을 상품화하고 있다. 이처럼 성이 스포츠라는 분야에서 왜곡되어왔으며, 특히 성이 스포츠라는 무대에서 상품화라는 이름으로 대중들에게 접근해왔다.
1990년대에 테니스 역사상 최고의 섹시스타로 여겨지는 테니스 선수 안나 쿠르니코바
관련기사- 눈에 보기에도 아찔한 짧은 치마를 입고 코트를 누비는 여자선수가 많다. 미녀 테니스선수 안나 쿠르니코바는 패션 모델과 같은 자태를 뽐내기도 한다. 테니스의 경우 간혹 바지를 입는 선수도 있으나 대부분 짧은 치마를 입는다.
-2002.12.19 굿데이
②광고 관련 산업에서의 성 상품화
우리는 주변의 생활 속에서 수많은 대중매체에 노출된 채 살아가고 있다. 우리가 수면시간을 제외하면 거의 눈 뜰 때마다 보인다는 광고에서 여성의 성 상품화 문제는 최고의 점을 그린다. 제품과 상관이 없으면서도 여성의 성적인 매력을 부각시키는 샴푸 광고가 있는가 하면, 여성의 얼굴에 묻게 된 음료를 남성이 핥는 음료수 광고도 있고, 여성이 치마를 올려 스타킹에 꽂힌 핸드폰을 보여주는 장면을 넣어 광고의 효과를 기대하기도 한다. 변비약 광고나 식이섬유 광고에서는 여성이 몸매를 드러내며, 꼭 여성이 등장하지 않아도 될 아파트나 은행 광고에 등장하는 것도 예쁘게 꾸며진 여성이다.
우리가 무심코 보아 넘기는 이런 상품광고는 여성의 성적 매력과 에로티시즘을 부각시켜 여성을 인격체가 아닌 하나의 사물, 이미지 또는 익명의 성적 대상으로 전락하게 만든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우리, 여성, 광고, 장면, 미디어, 매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