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9일 금요일

미디어 트렌드에 대한 연구 레포트

미디어 트렌드에 대한 연구 레포트
미디어 트렌드에 대한 연구 레포트.hwp


본문
한국사회 미디어 트렌드에 대한 연구
매스컴과 현대사회 레포트
광운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2013707013 김나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미디어 트렌드 소개
1) 모바일의 가속화
(1) 모바일 시장
(2) 모바일 광고
2) SNS
3) N스크린
4) 퍼스널 클라우드 컴퓨팅
5) 앱스토어
글로벌 트렌드와의 비교
트렌드가 미치는 영향
1) 개인적 차원
2) 공동체, 사회적 차원
4. 트렌드에 대한 견해
1) 개방형 SNS
2) 모바일 결제
3) 유료 앱
4) 모바일 광고
5. 트렌드에 대한 비판적 평가와 정책 제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미디어란 자신의 의사나 감정 또는 객관적 정보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수단을 가리키는 말이다. 정보사회라고 불리는 오늘날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뉴미디어의 등장과 매스미디어의 보급으로 인해 미디어는 단순한 수단이 아니라 인간이 사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 재생산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사회적인 차원에서 미디어는 특정 개인이나 조직에게 정당성이나 지위를 부여하는 기능을 한다. 좋은 의미에서든 나쁜 의미에서든 대중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그리고 사회 구성원에게 사회규범으로부터 벗어난 행동을 일탈행동으로 규정하고 제시함으로써 기존 사회규범을 강화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또한 미디어는 사회구성원들이 공통된 혹은 유사한 의식구조를 갖게 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소속감을 느끼도록 한다. 월드컵때 붉은 악마 응원전을 보도함으로써 애국심을 고취시켜준 것이 하나의 예이다. 빈번하게 미디어에 등장할 경우 사람들의 무관심을 유발시키거나 수동적으로 만드는 경우도 있다. 살인, 성폭행 등 중범죄를 지나치게 보도함에 따라 무관심해지고 가볍게 여겨 이 같은 사건들이 계속 발생할 수 있다. 개인적 차원에서 보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사람들에게 대화의 소재를 제공한다. 그리고 미디어가 전달하는 정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원활하게도 하지만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대체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드라마에 나온 인물들에게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을 들 수 있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며 일상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이 미디어는 사회적, 개인적 차원에서 여러 기능들을 하면서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미디어의 트렌드를 읽어보면 우리 생활에 대해 좀더 깊이 알아볼 기회가 될 것이다.
Ⅱ. 본론
미디어 트렌드 소개
1) 모바일의 가속화
(1) 모바일 시장
① MIM(Mobile Instant Messenger)플랫폼 플랫폼 : (IT의 관점에서 정의) 다양한 용도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설계된 유무형의 구조물
카카오톡의 강세
카카오톡은 최근 6,900만여 명의 누적가입자를 달성하였으며, 국내 스마트폰 유저의 97.4%가 카카오톡을 사용한다. MIM은 과거 온라인 포탈의 역할을 대체하면서 높은 영향력을 지니는 매체로 부상 중이다. 카카오톡의 대중화로 인해 통신사 및 각종개발사들의 MIM 시장진입도 예상된다.
② 미디어 이용 행태 및 생활습관의 변화에 따른 실시간 참여형 상품 등장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미디어, 트렌드, 모바일, 사회, 카카오톡, 차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