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6일 화요일

학습동기와 귀인이론

학습동기와 귀인이론
학습동기와 귀인이론.hwp


본문
학습자의 동기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Weiner의 분류에 의하면 크게 욕구감소이론(정신분석이론을 포함한), 기대-가치이론(장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을 포함한), 그리고 숙달-성장이론(귀인이론과 인본주의이론을 포함한)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숙달-성장이론에 속하는 귀인이론은 관찰된 행동의 원인을 기술하는 일반적 법칙을 규명함으로써 인간행동에 대한 설명과 예측을 가능케 하려는 동기이론이다. Kelly는 귀인이론을 사람들이 어떻게 인과론적 설명을 하며, 왜 로 시작되는 질문에 그들이 어떻게 대답하는가에 관한 이론이라 하였다. 여기에서 인과론적 설명 혹은 '원인으로 돌리기 란 성공과 실패에 대한 지각된 이유를 의미한다.
사람들은 자기 혹은 타인의 행동을 지각했을 때 그 행동의 원인을 추리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이때 그 행동과 관련된 조건이나 정보 등을 기초로 상당히 논리적 합리적으로 인과관계(因果關係)를 파악하는데 이 같은 원인추리과정을 귀인(causal attribution)이라 한다. 따라서 귀인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보다 인지적인 접근이라 하겠다.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