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8일 목요일

민족주의에대한 이해 리포트

민족주의에대한 이해 리포트
민족주의에대한 이해 리포트.hwp


본문
<쪽글3>
제목 : 민족주의에 대한 이해
김 재 희
20060894
서론
요즘 언론에서는 얼마 전 개막한 광저우 아시안 게임의 본선경기 중계를 가장 크게 다루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국가대항 스포츠경기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나라도 드물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는 스포츠경기 때 마다 나오는 해설문구가 있다. '대한의 아들, 딸들이 장한 일을 해냈습니다!', '한민족의 위상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순간입니다!', '우리 민족이 자랑스럽습니다.' 등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소속감을 반영하는 말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국가대항 스포츠 경기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듯이 경쟁하는 상황에서 민족만큼 타자와 우리를 경계짓는 개념이 없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민족이라는 개념이 우리나라 사람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힘을 가졌다는 것은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 사실이다. 그러나 민족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이 우리를 흡수하여 묶어 버릴 때 그 것이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것처럼 마냥 좋기만 한 것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는 과연 민족이라는 개념이 자연스럽게 형성된 인간의 감정을 따라가는 순수한 의미만 가지는 것인가, 아니면 인간 스스로가 무엇을 위해 만든 인위적인 산물인가 등 민족에 관한 여러 가지를 그 것을 받아들이기 이전에 스스로 충분한 개념정리를 하고 나름대로의 기준을 세워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먼저, 민족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이 언제부터 어떤 식으로 생겼으며, 어떤 식으로 발전하고 사용 되었는지 역사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론1 민족과 민족주의
민족이란 사전적의미로서 일정한 지역에서 오랜 세월 동안 공동생활을 하면서 언어와 문화상의 공통성에 기초하여 역사적으로 형성된 사회 집단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한편 에르네스트 르낭 조제프 에르네스트 르낭(Joseph Ernest Renan, 1823년~1892년)은 프랑스의 언어학자 철학자 종교사가 비평가. 에르네스트 르낭은 1882년 소르본 대학에서 민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강연을 통해 이름이 알려졌다.
이라는 프랑스 언어학자의 민족식별에 관한 다섯 가지 질문을 보면 우리가 민족에 대해서 좀 더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첫째는 과연 민족이 종족에서 유래한 것일까? 하는 물음이다. 우리나라의 김, 이, 박을 제외한 대부분의 성씨가 중국에서 기원한 사실만 보더라도 민족이라는 것이 종족과 상응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없다. 둘째,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같은 민족인가? 세계의 수많은 나라들이 여러 개의 공용어로 선택하고 있듯이 이 물음의 해답을 쉽게 알 수 있겠다. 셋째, 종교 또한 민족과 필요충분조건이 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넷째, 민족이란 동일한 정부하에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시민공동체지만, 순전히 이해관계에 기초한 이익사회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익사회는 상업적조약이 수반되는 반면, 민족이란 감정을 공유하는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다섯째, 지리적 국경선에만 근거하여 민족을 정의할 수도 없다는 것이다. 위의 다섯 가지 사항이 민족의 개념을 정리할 때 쉽게 혼동할 수 있는 개념이다. 이를 바탕으로 민족이라는 개념을 좀 더 확실하게 정립하고 논의를 해야 할 것이다.
민족이 공통성을 바탕으로 한 집단의 실재적 존재를 말한다면 이를 사상으로 발전시켜 만든 민족주의를 민족과 비교하여 이해하여야겠다. 우리는 민족주의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민족주의가 정확히 어떤 개념인지를 집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민족주의에 대해 같은 민족으로서 뭔지 모를 동질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민족주의는 2002년 월드컵 때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순수하고 깨끗하고 좋은 것이라고 보기에는 너무나 위험한 개념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민족주의는 국가나 민족이 개인의 가치보다 우선시된다고 주장하는 근거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는 보통 국가를 건설하거나 유지하기 위한 사상체계이자 정치적 기획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우리는 민족주의를 한민족이라는 이름으로 우리를 하나로 뭉치게 해주는 좋은 힘이라고 느끼기보다 그 힘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역사와 사용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관제 민족주의, 제국 민족주의, 민중 민족주의 등 민족주의에서 파생된 수많은 민족주의의 유형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민족주의는 다양한 정치이데올로기와의 결합이다. 이러한 수많은 민족주의의 종류만 보더라도 민족주의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인위적이라는 것을 직감할 수 있다.
본론2 한국민족주의의 성격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민족, 민족주의, 우리, 개념, 가지, 르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