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9일 금요일

청소년기 정서발달(질풍노도의 시기, 정서조절의 중요성, 성격형성 요인, 대처양식의 유형)

청소년기 정서발달(질풍노도의 시기, 정서조절의 중요성, 성격형성 요인, 대처양식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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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청소년기 정서발달

I. 질풍노도의 시기

II. 정서조절의 중요성

III. 성격형성 요인과 안정성

IV. 대처양식의 유형

* 참고문헌

본문
I. 질풍노도의 시기

청소년들은 정서가 매우 강하고 변화가 심하며, 극단적인 정서경험을 한다. 이들은 낙관적, 비관적 감정이 교차하기도 하고 자부심과 수치심을 강하게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부모나 형제, 친구들과 공유할 수 없는 감정의 경험을 통해서 고립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 시기는 또한 부정적 정서가 증가하는 시기이다. 특히 우울한 기분은 청소년기에 증가하기 시작하여 청년 중기에 절정에 이르고 청년 후기부터 점차 감소한다.
또한 15세부터 24세 연령 집단에서 정신과적 장애의 발생비율도 가장 높다. 자의식이 강한 청소년들은 조그만 실수에 대해서도 수치심을 느끼고, 타인의 시선이 집중되면 수줍음을 느낀다.
홀(Hall, 904)은 질풍노도(storm and stress)의 시기로 청소년을 설명하여, 청소년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다윈의 진화론적 관점에서 인간의 발달을 설명하며, 청소년기는 야만인이 문명인이 되기 위하여 원시적 충동을 문명인의 그것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제안하였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혼란이나 질풍노도(storm and stress)의 현상은 문명인이 교양을 갖추기 위해 원시적 충동을 조화시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가피한 현상이라고 설명하였다. 그는 청년기를 급격한 호르몬 변화에 기이된 정서적 혼란의 시기로 가정하였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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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성격, 성격형성, 정서발달, 정서조절, 질풍노도, 대처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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