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1일 금요일

유아수학교육 활동 중 그래프 활동 하나를 선정하고 이에 대해 전개해보시오

유아수학교육 활동 중 그래프 활동 하나를 선정하고 이에 대해 전개해보시오
유아수학교육 활동 중 그래프 활동 하나를 선정하고 이에 대해 전개해보시오..hwp


본문
영유아교수방법론
유아수학교육 활동 중 그래프 활동 하나를 선정하고 이에 대해 전개해보시오.
유아수학교육 활동 중 그래프 활동의 의미
그래프는 분류, 비교, 서열활동과 같은 수이전활동에서 시작하여 유아가 성장해가면서 발달해 가는 활동 및 두 집단을 비교해보는 활동을 위한 목적에서 활용된다.
유아기의 그래프 활동은 유아들이 주변 세계에서 접촉할 수 있는 것에서 시작하여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해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를 위한 그래프에 대한 것을 살펴보자면 Baratta-Lorton은 '비교하기, 세어보기, 더하기, 빼기는 물론 어떤 흐름이나 경향을 발견하도록 하고, 자료를 조직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라고 하였으며, Kennedy는 유아를 위한 그래프는 자료를 조직하는데 활용되고, 어떤 흐름이나 경향을 발견하고 해석하는데 사용한다' 라고 이르는 등, 그래프 활동에 대한 의미를 정리해볼 수 있겠다.
유아수학교육 그래프 활동 예시
- 우리가 자주 먹는 국은?
적어도 하루에 한번 이상은 먹게 되는 국의 종류를 조사하고, 조사한 국의 특성을 4가지 범주의 그래프로 만들어보면서 현상에 대한 이해와 예측하기, 준거를 가지고 자료 조직하기 등 통계의 기초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활동 목표 우리가 자주 먹는 국을 조사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아본다.
쟁점 : 다양한 종류의 국을 준거에 따라 분류해 본다.
국에 들어가는 재료의 종류와 맛, 색깔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
활동 형태 이야기 나누기(조사활동)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키워드
교육, , 유아수학교육, 그래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