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29일 월요일

심리학 아들러의 출생순위별 특성 정리 사례 적용

심리학 아들러의 출생순위별 특성 정리 사례 적용
[심리학] 아들러의 출생순위별 특성 정리 사례 적용.hwp


목차
1. 연구배경
2. 연구문제
3. 연구가설
4. 이론적 배경(문헌고찰)-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5. 연구방법
6. 연구결과
7. 결론
8. 참고문헌
9. 과제 수행 과정


본문
Ⅰ. 연구 배경
사람들에게는 각 개인마다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성격이 있다. 그런데 이러한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는 아직까지 확실히 정해진 바가 없으며, 이에 대한 탐구 역시 여러 방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성격은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 중 어느 한 쪽의 영향만을 받는다고 할 수 없다. 즉, 인간의 성격은 유전과 환경, 양 쪽의 영향을 모두 받아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되어 진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다면 사람의 성격을 형성하는 것에는 그 부모가 가진 양육 태도의 차이가 큰 영향을 미친다고 짐작할 수 있다.
흔히 부모는 자신의 자녀들의 출생순위에 따라 양육의 방법과 태도를 달리한다. 이는 출생 후 부모의 사랑을 확보하기 위한 자녀들의 노력과 욕구에 비해, 부모가 베풀 수 있는 지적, 정서적, 물질적 자원은 한정되어 있다는 차이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형제들은 서로 더 많은 사랑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의 성격은 출생순위에 따라 다르게 형성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가족의 체계 속의 형제, 자매가 형성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이해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출생 순위별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를 양육하는 데에 있어서 각 자녀가 가지고 있는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이해를 통해 각각 그들에게 맞는 적절한 양육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현재에는 가정마다 각 자녀의 수가 적어져 형제들끼리의 심리적인 역동도 아들러의 시대와는 많이 달라져 있을지 모른다. 이에, 본 연구진은 ' 아들러의 출생순위별 특성 정리가 현재의 3형제 가정 아이들에게 적용될지.'에 대한 연구에 임한다.



참고문헌
노안영 외 4인 역(2001). 애들러 상담이론:기본 개념 및 시사점. 서울: 학지사
노안영, 강영신(2011) 성격심리학. 학지사


키워드
출생순위, 아들러, 정리, 사례, 특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