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31일 수요일

비에스텍(Biestek)이 제시한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7가지를 설명하고 실천현장에서 비밀보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라.

비에스텍(Biestek)이 제시한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7가지를 설명하고 실천현장에서 비밀보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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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에스텍이 제시한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7가지
1) 개별화
2) 의도적 감정표현
3) 통제적 정서적 관여
4) 수용
5) 비심판적 태도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7) 비밀보장
2.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비밀보장의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비에스텍이 제시한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7가지
1) 개별화
개별화란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자질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개별화란 인간은 개별적이며 일반적인 한 사람이 아니라 개인적인 차별성을 가진 독특한 인간으로 처우되는 인간의 권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특정한 개인으로서 인정받고 있다고 느끼며 자신의 문제가 이해되고 있다고 느낄 때에만 원조관계에 들어갈 수 있다. 그러므로 관계의 성공은 각 클라이언트의 개별화에 달려 있다. 개별화를 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선행조건들이 필요하다.
첫째, 편견과 선입관이 없어야 한다.
둘째, 인간 행동에 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셋째, 경청하고 관찰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넷째, 클라이언트의 보조에 맞추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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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밀보장
비밀 보장이란 전문 직업적 관계에서 나타나게 되는 클라이언트에 관한 비밀 정보의 보존이다. 비밀 보장은 클라이언트의 기본적 권리에 기초하고 있다. 비밀 보장은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의무이며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서비스를 위하여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의 권리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더욱이 클라이언트의 비밀은 종종 그 기관 내에서나 다른 기관의 전문 직원과 공유하게 되는데 이 경우도 역시 모든 직원은 비밀은 보장할 의무가 있다.

2.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비밀보장의 사례
다음은 클라이언트의 정보가 부적절하게 유출될 수 있는 몇 가지 사례들이며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상황에서의 비밀보장에 민감해야 한다. 첫째, 가족 및 친구들과의 담소, 둘째, 직장동료들과의 잡담, 셋째, 다른 사회복지사들과의 대화, 넷째, 다른 사람이 들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구술 작업 혹은 클라이언트 상황에 대한 논의, 마지막으로 엘리베이터나 복도 등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언급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비밀보장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비밀 보장에 한계가 있다. 이 사례는 한 대학의 외래클리닉에서 치료자에게 자신을 배반한 전 여자친구를 살해할 계획을 내비친 한 학생으로부터 시작된다. 당시 치료자는 교내 경찰에게 위험 가능성을 알렸으나 그 여학생이나 그녀의 부모에게 그

참고문헌
- 조홍식외, "사회복지학개론", 창지사, 2008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7

키워드
비에스텍, 비밀보장, 비밀보장의 한계, 긍정적인 관계형성, 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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