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6일 수요일

방통대 2020-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통대 2020-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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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도덕성의 정의
Ⅲ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Ⅳ 에릭슨의 성격발달 단계이론
Ⅴ 콜버그와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Ⅵ 결 론

본문
Ⅰ. 서 론

개인의 도덕성은 행동의 방향성과 형태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도덕성의 문제는 시대와 � ��소를 초월하여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중요시 되어온 개념으로, 무엇이 옳으며 가치 있는 것인가를 구하고자 여러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의 연구대상이 되어왔다.
도덕성이라는 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도덕성(morality)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mores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이것은 예절, 관습 등을 뜻하는 것이다. 도덕성을 포괄적으로 설명하면 규범에 합치되는 행동을 하려는 마음가짐과, 무엇이 사회적 규범에 합치하는가를 판단하는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요소를 포함한다. piaget는 "모든 도덕적 내용이란 어떤 규범 자체를 말하며 개체가 이러한 규범을 어떻게 지키는가 하는 것이 바로 도덕성의 본질"이라고 정의했다.
kohlberg는 초기에는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행동의 문 화적 규칙으로서의 양심"으로 정의 내렸으나 최근에는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의 이해와 주장사이의 갈등이 있는 곳에 어떤 것이 옳은가 하는 결정이며, 이 도덕성의 원리는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한 존중 즉 공정성이다"라고 하고 있다.
심리학 연구에서는 도덕성을 가급적 경험적인 용어 또는 조작적인 용어로 정의 내리려고 한다. 즉, 도덕성 자체의 내포적 정의보다는 도덕적인 사람과 도덕적이 아닌 사람과를 구분하는 준거를 명료히 규정하는데 더 관심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1. 김민남,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1988
2. 김재은, "유아의 발달심리", 창지사, 1984
3. 김현희ㆍ홍순정,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3
4. 박아청, "현대의 교육심리학", 학문사, 1992
5. 이기숙 ,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1993
6. 이영애ㆍ이윤경, "유아교육기관의 도덕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8, 1998
7. 전풍자, "도덕성의 발달", 창지사, 1991

하고 싶은 말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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