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7일 일요일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지도방법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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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지도방법
목차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지도방법
I. 주의집중의 곤란과 지도
II. 학습속도의 느림과 지도
III. 단기기억의 곤란과 지도
IV. 동기부족과 지도
V. 모방과 관찰학습의 곤란과 지도
* 참고문헌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지도방법
정신지체 아동의 지도는 두 가지 영역에서 접근 즉, 지적인 능력과 특성을 고려한 지도영역과 또 하나의 영역은 적 응행동 능력의 특성을 고려한 적응행동 지도영역이다. 여기에서는 지적인 능력과 특성을 고려한 지도방법을 알아본다.
I. 주의집중의 곤란과 지도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서는 우선 관심을 갖고 과제를 보는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주의집중력이라고 한다. 그러나 정신지체 아동은 학습을 위한 준비단계인 주의력이 부족하기에 학습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다. 주의집중 지속시간이 짧고, 주의집중의 범위와 초점을 맞추기가 어렵거나 선택적 주의집중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을 대할 때는 다음의 사항들에 중점을 두고 아동들을 지도한다.
선택적 주의집중 능력이란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별하여 더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1. 관찰을 통해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파악한다.
비장애인이건 장애인이� ��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나 하고 싶은 일에 집중을 잘한다. 그러므로 평소에 아동이 좋아하는 것(사람 사물 음식 장소 등)과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기록해 두었다가 과제를 제시할 때나 혹은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을 때 강화제로 이용한다. 관심 있어 하는 내용이므로 훨씬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 활동적 감각적 구체적인 자료나 활동을 이용한다.
구체적인 자료나 활동이란 크다, 작다라는 단어를 가르칠 때 단어 카드로 가르치기보다 직접 찰흙을 이용해서 크고 작은 물건들을 만들어 보게 한다. 또, 감각적 활동을 할 때 동물의 소리를 말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들려준다면 효과가 더욱 크다. 이렇게 직접 감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이 바로 구체적인 활동의 예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지도, 집중, 주의집중, 주의, 지도방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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