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9일 화요일

자폐아교육 자폐장애아동의 교육을 위한 시각적 학습 특성의 활용

자폐아교육 자폐장애아동의 교육을 위한 시각적 학습 특성의 활용
[자폐아교육] 자폐장애아동의 교육을 위한 시각적 학습 특성의 활용.hwp


본문
자폐아교육 자폐장애아동의 교육을 위한 시각적 학습 특성의 활용
자폐성 장애 아동들은 변화되지 않는 사건에 주의를 유지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빠르게 변화되지 않는 시각적 정보 처리를 좀 더 쉽게 여긴다. 순간적으로 지나가는 시각 청각적(visual auditory) 정보에 비하여 시각 고정적(visuospatial)자극은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아동� ��이 더 쉽게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성공한 자폐인인 Temple Grandin(1995b)은 나는 모든 것을 시각적으로 생각한다. 시각적 사고란 마치 상상 속의 비디오 기기에서 다양한 테이프들이 작동하는 것과 같다. 고 표현한 바 있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이러한 자폐성 장애인의 시각적 학습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시각적 단서와 시각적 구조화 등이 포함된 교수학습 전략이나 행동중재 전략을 개발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시각, 시각적, 모델링, 비디오, 자기, 장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