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교육] 자폐장애아동의 교육을 위한 시각적 학습 특성의 활용.hwp |
본문 자폐아교육 자폐장애아동의 교육을 위한 시각적 학습 특성의 활용 자폐성 장애 아동들은 변화되지 않는 사건에 주의를 유지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빠르게 변화되지 않는 시각적 정보 처리를 좀 더 쉽게 여긴다. 순간적으로 지나가는 시각 청각적(visual auditory) 정보에 비하여 시각 고정적(visuospatial)자극은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아동� ��이 더 쉽게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성공한 자폐인인 Temple Grandin(1995b)은 나는 모든 것을 시각적으로 생각한다. 시각적 사고란 마치 상상 속의 비디오 기기에서 다양한 테이프들이 작동하는 것과 같다. 고 표현한 바 있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이러한 자폐성 장애인의 시각적 학습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시각적 단서와 시각적 구조화 등이 포함된 교수학습 전략이나 행동중재 전략을 개발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시각, 시각적, 모델링, 비디오, 자기, 장애 |
2020년 9월 29일 화요일
자폐아교육 자폐장애아동의 교육을 위한 시각적 학습 특성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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