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9일 토요일

학습장애의 개념 정의

학습장애의 개념 정의
학습장애의 개념 정의.hwp


본문
학습장애의 개념 정의
목차
학습장애의 개념 정의
1. 평균 이하의 성취
2. 개인 내 차이
3. 심리적 과정 문제
4. 신경학적 결함
5. 배제 요인
* 참고문헌
학습장애의 개념 정의
1963년 Kirk에 의해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온 가장 심각한 논쟁 중 하나는 학습장애의 정의에 관한 것이다. 학습장애 정의에 대한 개념적 합의는 학습장애 아동의 진단과 교육적 배치, 교수 프로그램의 적용, 평가 등의 체계적 지원을 위하여 필요한 것이다.
최근에 개정된 IDEA(2004)에서는 학습장애라는 용어를 대신하여 특정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ability)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이 학습장애를 정의하고 있다.
특정학습장애란 언어, 말하기와 쓰기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 기초 심리 과정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에 장애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장애는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또는 수학적 계산능력의 결함을 통해 명백해질 것이다. 이 용어에는 지각장애, 뇌손상, 미세뇌기능 장애, 난독증, 발달적 실어증과 같은 용어를 포함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 �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