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9일 토요일

학습장애 아동의 특징(학습장애아의 인지적, 학업적 특성)

학습장애 아동의 특징(학습장애아의 인지적, 학업적 특성)
학습장애 아동의 특징(학습장애아의 인지적, 학업적 특성).hwp


본문
학습장애 아동의 특징(학습장애아의 인지적, 학업적 특성)
목차
학습장애 아동의 특징(학습장애아의 인지적, 학업적 특성)
I. 인지적 특성
II. 학업적 특성
1. 읽기 특성
2. 쓰기 특성
3. 수학 특성
4. 사회 및 정서적 특성
* 참고문헌
학습장애 아동의 특징(학습장애아의 인지적, 학업적 특성)
I. 인지적 특성
학습장애 아동은 일반적으로 평균이나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학습장애 아동의 진단 과정에서 -2표준편차 이하인 지능지수 70-75 이하의 아동이 정신지체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습장애 아동은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지적 정보 처리 및 기억능력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결함을 나타내고 있다(Swanson & Cooney, 1996).학습장애 아동은 주의가 산만하고 시 청각적 단기기억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예 : Tarver, Hallahan, Kauffman, & Ball, 1976; Hulme & Snowling, 1992). 또한 작업기억에 문제가 있어 기억을 위한 전략을 생성하거나 변형 및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실제로 학습장애 아동은 여러 자릿수의 연산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자릿수의 올림과 내림 및 답을 적을 때 숫자를 잘못된 위치에 적는 등의 오류를 보이는데, 이러한 오류는 학습장애 아동의 작 업기억의 결함에 기인한 것이다(Swanson, 1993).
II. 학업적 특성
학습장애 아동은 읽기, 쓰기, 셈하기, 추론하기와 같은 기초 학습기술에 심각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초 학습기술의 문제에 따른 학습장애 아동의 학업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 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