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동 교육적 접근] 청각장애아 교수방법 - 독화.hwp |
본문 청각장애아동 교육적 접근 청각장애아 교수방법 - 독화 목차 청각장애아동 교육적 접근 청각장애아 교수방법 - 독화 I. 단서 말 II. 촉각보조기구 사용 훈련 III. 타도마법 * 참고문헌 청각장애아동 교육적 접근 청각장애아 교수방법 - 독화 독화는 구화라고도 하며 화자의 얼굴표정을 관찰함으로써 구어 메시지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청각장애 아동은 � ��하는 사람의 입술, 덕, 혀의 움직임을 가능한 한 많이 관찰하고, 표정, 몸짓, 손동작 등도 전체 메시지를 이해하기 위해 관찰한다. 독화와 청능훈련은 대개 결합되어 이루어진다. 구와 문장에 대한 청능훈련이 이루어질 때 독화가 보다 강화된다. 독화의 경험이 있는 고도의 청각장애 아동은 단순어 중 30-60%를 이해할 수 있으나, 독화에 기초하여 강세, 억양, 리듬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대화체 문장의 이해도는 높지 않다. 청각장애인은 말하는 사람의 입술을 주의해서 지켜봄으로써 중요한 단서들을 얻게 된다. 특히 아동이 잔존청력, 수화언어 혹은 제스처, 얼굴표정, 그리고 친숙한 상황이나 맥락을 통해 약간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더욱 도움이 된다. 하지만 독화에는 많은 한계가 있다. 즉 많은 단어들이 다르게 소리 � �고 발음되지만 입술 모양은 비슷한 경우가 많다. 더 복잡하게, 화자들은 독화를 통해서는 알아들을 수 없게 입술을 거의 음직이지 않으며 말한다. 게다가 오랜 시간 동안 입술을 바라보는 것은 아주 피곤한 일이며, 강의와 같이 화자와 떨어진 거리에서 입술을 바라보고 독화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많은 어려움과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독화는 청각장애인의 귀중한 의사소통 수단이 될 수 있다. 청능훈련을 통해 수용적 언어기술을 발달시킨 듣기와 이를 독화로 보완하여 발화로 표현적 언어기술로까지 발달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독화의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한 보조 수단들이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 ��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
2020년 9월 19일 토요일
청각장애아동 교육적 접근 청각장애아 교수방법 - 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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