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특성.hwp |
본문 아동기 발달특성 목차 아동기 발달 I.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2. 운동능력의 발달 II. 인지적 발달 III. 심리사회적 발달 1. 정서적 발달 2. 자기이해의 발달 3. 사회적 발달 1) 학교 2) 또래와의 관계 3) 단체놀이 선호 4) 대중매체의 영향 IV.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 참고문헌 아동기 발달 아동기는 만 7-12세까지의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말한다.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 ��겨감에 따라, 이 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다양한 학습과 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사회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아동기는 공식적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 사회적 행동이 현저하게 증가하면서 또래끼리 어울려 다니기 시작한다고 하여 도당기(gang age)라고도 한다. 아동기는 건전한 사회구성원이 되기 위하여 알아야 할 기초적인 기술과 성역할의 습득 및 인지능력의 발달이라는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도 하다. 아동기는 학교 교육을 통해서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발달단계로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개념을 학습하고, 양심, 도덕, 가치체계가 발달하고, 사회집단과 제도에 대한 태도가 발달한다. 이 시기의 아� �은 부모와의 관계, 또래 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사회적 의무나 구속이 없는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사회에 적응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프로이드(Freud)는 이 시기를 잠재기(잠복기)라 하며, 이성보다는 동성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기술을 배우고 사회화를 한다. 에릭슨(Erikson)은 자아의 성장이 가장 확실해지며 근면성이 발달하여야 하는 시기로, 피아제(Piaget)는 주체적 조작기로 새로운 형태의 사고발달이 이루어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 �,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발달, 아동기, 신체적, 시기, 사회, 신체 |
2020년 9월 30일 수요일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발달특성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