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X 2020-9-3 주인식 성장식 교육관 매슬로우.hwp |
목차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 ��슬로우 욕구위계이론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① 주입식 교육관의 정의 ② 주입식 교육관에 대한 비판 2) 성장식 교육관 - 자연주의 교육관 ① 자연주의 교육관의 배경과 정의 ②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 지향점 ③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3) 성장식 교육관 - 진보주의 교육관 ① 진보주의 교육관 배경 및 정의 ②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 지향점 ③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4) 성장식 교육관 - 실존주의 교육관 ① 실존주의 교육관 배경 및 정의 ②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 지향점 ③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5)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을 비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기본적인 원리 3)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인간욕구 5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i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4)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① 학습자 측면에서의 교육적 시사점 ② 교육자 측면에서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Ⅰ. 서 론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은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에서 매우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과거 전통적인 주입식 교육관에서 점차 성장식 교육관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을 비교 설명해 보면서 각 이론이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과정은 교육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 �론의 배경과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은 인간의 욕구를 다섯 단계로 분류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학문으로 인간의 욕구와 관련된 동기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는데, 교육의 분야에서 학습자의 학습적 동기에 적용 가능한 이론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먼저 제시된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면서 그의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학습자 측면과 교육자 측면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 �관 ① 주입식 교육관의 정의 주입식 교육관이란 교육을 교육대상자의 빈 머릿속에 사회가 바람직하게 여기는 가치관 기술 등을 채우는 것으로 바라보는 교육관으로, 가장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관점인 교육관이다. 주입식 교육관에서 말하는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사회적 존재인 인간은 사회가 만들어 놓은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인간이 되며 사회적 관습,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개인을 길들이는 것이 일차적으로 중요하다고 본다. 즉 개인의 흥미, 관습, 개성에 대한 고려는 이차적으로 여긴다.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강기수 외 <실존주의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교육사� �연구, Vol.13 2005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손채영 <진보주의 교육사상이 미군정기 초등교육에 미친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2002 이지인 이혜진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인하대학교, 2008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오은희 <강화의 사용이 어린이 신앙학습을 위한 동기유발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2002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 �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하고 싶은 말 - 인간과교육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2학기 공통형 과제 레포트 자료입니다.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과 함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으며, 각각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한 표를 직접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한 개념과 원리 및 각 단계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인간과교육 중간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2020학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과제 작성에 참고자료로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점을 기원드립니다. 키워드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매슬로우 욕구위계론, 욕구위계이론 |
2020년 9월 18일 금요일
인간과교육 2020학년도 2학기 공통형 과제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2020학년도 2학기 공통형 과제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