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9일 토요일

학습장애의 원인(학습장애의 유전적 요인, 생화학적 요인, 의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학습장애의 원인(학습장애의 유전적 요인, 생화학적 요인, 의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학습장애의 원인(학습장애의 유전적 요인, 생화학적 요인, 의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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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학습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생화학적 요인
3. 의학적 요인
4. 환경적 요인
* 참고문헌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일반화되면서 발생한 가장 큰 문제는 어떠한 이유로 학습장애가 발생하는가이다. 많은 논쟁이 있었지만 최근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원인은 신경학적 � ��제이다(Miller, Sanchez, & Hynd, 2003).
학습장애가 신경학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째, 아동의 학습 실패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이 신경학적 문제를 제외하고는 찾기 어렵다는 점이다. 둘째,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방사 단층촬영(PET-scan),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와 같은 의학기술의 발달로 뇌 연구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신경학적 기능의 문제를 조사할 수 있게 되었다. 신경학적 기능장애를 유발시키는 원인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유전적 요인
학습장애 발생의 원인이 유전적 요인에 있다는 것은 가계성 유전(familiality)과 쌍생아 유전 연구를 통하여 확인되고 있다. 가계성 유전 연구는 학습장애가 가계의 혈통으로 내려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밝히는 것으로, 읽기장애가 있는 가족에 게서 읽기장애가 발생하는 확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Thomson & Raskind, 2003).
한편, 쌍생아 연구는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에게서 학습장애의 출현율을 비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습장애의 하위 유형인 읽기장애가 유전이 된다면, 같은 난자에서 출생한 일란성 쌍생아가 다른 난자에게서 출생한 이란성 방생아보다 쌍생아 모두에게서 읽기 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여러 연구(DeFries, Gillis, & Wadsworth, 1993; Pennington, 1995)에서 일란성 쌍생아가 이란성 쌍생아보다 쌍생아 모두에게서 읽기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높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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