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30일 수요일

학령전기 발달특성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학령전기 발달특성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학령전기 발달특성]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hwp


본문
학령전기 발달특성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목차
학령전기 발달특징
I. 신체적 발달
II. 인지적 발달
1. 직관적 사고 및 인지적 특성
2. 기초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
III. 심리사회적 발달
1. 정서발달
2. 성역할 발달 : 성안정성, 성향상성 확립
3. 집단놀이
4.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의 형성
5. 사회화
IV. 학령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과제
* 참고 문헌
학령전기 발달특징
학령전기(preschool childhood)는 만 5~6세까지의 시기로 학동초기로 불리기도 한다. 이 시기에는 기억능력이 증가하고,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언어를 습득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또한 부모와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내던 유아는 유치원에 입학하는 등 한정되어 있던 접촉의 대상이 친구와 같은 가족 외의 사람들로 확대되면서 보다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되며, 사회의 가치관이나 규범을 습득한다. 특히, 또래집단과의 접촉을 통하여 사회적 기술을 본격적으로 습득하게 되고,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며, 직관적 사고능력이 발달하게 되고, 걸음마기에 특징적으로 나타났던 반항적 행동은 점차 반항적 사고로 대치되어 나간다.
I. 신체적 발달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 �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발달, 학령전기, 전기, 운동, 특징, 발달특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