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7일 일요일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유아특수교육의 발달.hwp


본문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목차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I. 유아교육의 영향
II. 특수교육의 영향
1. 특수교육의 역사
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 역사
3. 장애인교육법의 여섯 가지 원칙과 주요 원리
III. 보상교육의 영향
1.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2. 팔로스루 프로그램
3. 홈스타트 프로그램
* 참고문헌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유아특수교육이란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환경적 생물학적 장애위험이 있는 유� �, 이미 형성된 장애요인을 갖고 있는 유아와 그들 가족의 개별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고안 된 교수로 일반교육 프로그램 이상의 보충적 서비스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이다.
유아특수교육은 유아교육과 특수교육, 보상교육을 모체로 발달되었다. 이들 세 가지 영역이 유아특수교육에 미친 영향은 아래의 그림과 같으며, 이를 살펴봄으로써 유아특수교육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 �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교육, 특수, 유아특수교육, 특수교육, 발달, 유아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