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9일 화요일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평가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평가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평가.hwp


본문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평가
목차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평가
I. 선별 기준
II. 선별 절차
III. 평가 도구
* 참고문헌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평가
I. 선별 기준
정서 및 행동장애를 선별할 때는 앞서 제시된 다양한 정의의 기준들이 활용된다. 다만 해당 법률이나 지원 기관의 목적에 따라 다소 상이하게 적용될 여지가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제시� ��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이 있다. 이와 거의 비슷한 내용이지만 약간 더 구체적인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한국특수교육학회의 정서 및 행동장애 선별 기준이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의 표와 같다.
표 한국특수교육학회의 정서 및 행동장애 선별기준
2개 이상의 평가 방법으로, 2개 이상의 장면에서, 2명 이상의 관련인이 평가해야 한다.
다음의 특성 중 한 가지 이상에 해당되며, 그 문제로 학업, 대인관계, 일상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경우
1/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문제가 1차적 요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학업수행이 부진
2/ 다른 사람과의 적절한 관계 형성 및 유지의 어려움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장애, 행동장애, 평가, 선별, 기준, 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