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9일 화요일

시각장애아 교육 시각장애아동 교수학습 방법

시각장애아 교육 시각장애아동 교수학습 방법
[시각장애아 교육] 시각장애아동 교수학습 방법.hwp


본문
시각장애아 교육 시각장애아동 교수학습 방법
목차
시각장애아 교육 시각장애아동 교수학습 방법
I. 국어
II. 수학
III. 사회
IV. 과학
V. 음악
VI. 미술
VII. 체육
* 참고문헌
시각장애아 교육 시각장애아동 교수학습 방법
시각장애 아동에 대한 일반교과 지도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기본으로 이루어지는데, 교육내용에 관한 문제보다는 교수자료와 교육 방법 등에 있어 시각장애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I. 국어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의 국어교과는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국어지식(문법), 문학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국어교과의 교육내용 중 대부분이 언어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 방법에 있어 정안 아동과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시각장애 아동의 경우 시각능력의 제한으로 읽기와 쓰기, 국어지식 및 문학을 학습함에 있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점자를 익히거나 글씨 크기를 확대하기와 같은 대안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최근 들어 독서 확대기와 음성지원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교육공학기기들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일선 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기기들을 국어교과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다.
II. 수학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시각, 교육, 장애, 국어, 시각장애, 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