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4학년 공통]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사의 처우와 지위 2. 사회복지사의 스트레스를 잘 보여주는 논문 3. 사회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 1) 의사결정과 실천행동에 따른 스트레스 2) 클라이언� �� 관련 소진에 따른 스트레스 3) 감정노동에 따른 스트레스 4. 3가지 스트레스에 대한 본인만의 현실적인 극복 방법 1) 의사결정과 실천행동에 따른 스트레스 - '윤리강령' 2) 클라이언트 관련 소진에 따른 스트레스 - 대인관계기술 및 문제해결 전략을 익힐 수 있는 교육훈련 3) 감정노동에 따른 스트레스 - '예방을 위한 노력'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사회복지 조직에서 가장 핵심적인 인력은 사회복지사이다.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면서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과 전문직 정체성에 대한 인식이 매� � 중요하며, 사회복지사의 만족도가 복지서비스의 질을 구성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시설 조직 환경의 한계점과 더불어 사회복지사들의 열악한 근무 조건은 사회복지영역의 발전을 제약하는 요소이다. 즉 낮은 급여 수준, 과중한 업무, 열악한 근무환경 등의 근무조건은 사회복지사들의 근무저하를 가져오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양옥경 외,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서울;나눔의 집, 2004. 강종수. 2007. "사회복지사의 다중몰입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현주. 2011.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갈등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 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강길현(2013). 사회복지사의 이직의도 형성과정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론 4학년 공통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키워드 정신건강론,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극복� �법, 복지사 |
2020년 9월 24일 목요일
정신건강론 4학년 공통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
정신건강론 4학년 공통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