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7일 일요일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hwp


본문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
목차
정신지체아의 특성과 지도
I. 사회성 기술의 특성과 지도
II. 지역사회생활의 특성과 지도
III. 자기지시능력의 특성과 지도
IV. 건강과 안전생활의 특성과 지도
V. 기능적 학업교과의 특성과 지도
VI. 여가생활의 특성과 지도
VII. 직업기술의 특성과 지도
* 참고문헌
정신지체아의 특성과 지도
I. 사회성 기 술의 특성과 지도
많은 정신지체인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을 몰라서 사회적인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1. 다른 아동들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많이 준다.
경험만큼 중요한 공부가 없다. 학교 소풍, 놀이터, 운동회, 체육대회, 공원 등 다른 아동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준다.
2. 비장애아동에게 정신지체 아동을 설명해 주어 이해하게 해 준다.
정신지체 아동들을 잘 모르는 비장애아동들은 정신지체 아동들과 어떻게 같이 놀아야 할 지 몰라서 무척 당황스러워 한다. 우선 정신지체 아동들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비장애아동과 정신지체 아동들이 좋아하는 놀이활동이나 장난감을 제공해서 같이 놀 수 있게 해 준다. 함피I 하는 비장애아동을 많이 칭찬해 준다.
3. 정신지체 학생에게 바람직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지도, 지체, 정신지체, 특성, 상호작용, 비장애아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