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30일 수요일

유아기 발달특성

유아기 발달특성
유아기 발달특성.hwp


본문
유아기 발달특성
목차
유아기 발달
I. 신체적 발달
II. 인지적 발달
1. 인지발달의 특성
2. 언어발달
III. 심리사회적 발달
1. 심리정서 발달
2. 사회적 발달
1) 놀이발달
2) 자아통제 및 자율성의 발달
3) 성역할 발달
IV. 유아기 발달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제
* 참고문헌
유아기 발달
유아기는 걸음마기라고도 하며 만 3~4세까지의 시기로, 걸음걸이가 아직 완전히 안정되지 못한 특성 때문에 이와 같은 � ��칭이 붙여진 것이다. 걸음마기의 유아의 주된 생활환경은 가까운 이웃으로까지 확대되지만 여전히 가정이 주된 환경이다. 걸음마기에서 이루어지는 발달의 특징을 요약하면, 걸음마기는 3다(三多)의 시기라 할 수 있다. 즉, 걸음마기의 유아는 얘기를 많이 하고, 움직임이 많으며, 자아의식을 갖게 됨으로써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이행하려 하는 등 활동성이 매우 강하며 자기주장이 강하게 나타나며 부모에게 반항하는 등 좀 더 자율적이고 독립적 존재가 되어 간다.
신체가 전체적으로 균형을 잡아가면서 운동기술이 발달하여 독립된 개체로 활동하게 되며, 대소변 가리기 훈련이 가능해진다. 인지기능이 향상되고 운동능력의 발달에 의해 활동량이 증가하고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이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놀이 활동과 상상력이 풍 부해지는 시기이다.
I. 신체적 발달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발 달, 유아기, 신체, 특성, 신체적, 걸음마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