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 교육적 접근방법] 청각장애아동의 청능훈련.hwp |
본문 청각장애아 교육적 접근방법 청각장애아동의 청능훈련 목차 청각장애아 교육적 접근방법 청각장애아동의 청능훈련 I. 음의 인식 II. 음의 변별 III. 말의 변별 IV. 말의 이해 * 참고문헌 청각장애아 교육적 접근방법 청각장애아동의 청능훈련 청능훈련은 잔존청력이 있는 아동뿐만 아니라 거의 소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아동에게도 충분히 적용될 � � 있으며, 실제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일부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청각 활용이 어려운 고도의 청각장애 아동의 경우에도 인공과우 수술로 인해 오히려 경 중도의 청각장애 아동들보다 더 효과적인 청능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청능훈련은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전반적인 성장에 기본이 되는 영역이기도 하므로 전체적인 발달을 고려한 지도와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일상생활과 교육의 전 영역에 걸쳐 보청기와 인공와우 착용을 활성화하여 능동적으로 청각 활용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청능훈련의 목표는 음을 수용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신장시켜서 언어수용을 원활히 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풍부하게 하여, 일반 교과의 성취나 사회 정서적 적응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 � 청능훈련은 일반적으로 음의 인식, 음의 변별, 말의 변별, 말의 이해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I. 음의 인식 음을 듣는 습관을 길러 들려오는 음에 대하여 어떤 형태로든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가르친다. 훈련은 시각적, 청각적으로 파악하기 쉬운 자극을 주고 그에 반응하는 활동을 놀이 형식으로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 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
2020년 9월 19일 토요일
청각장애아 교육적 접근방법 청각장애아동의 청능훈련
청각장애아 교육적 접근방법 청각장애아동의 청능훈련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