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5일 금요일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hwp


목차
서론

본론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
1) 자연주의적 교육관
2) 진보주의적 교육관
3) 실존주의적 교육관
3, 다양한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4,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이론의 이해
5,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
서론

사회적 존재인 인간은 사회가 만들어 놓은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그 사회가 원하는 인간이 되는데, 주입식 교육관은 가장 전통� �이고 일반적인 교육관으로써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주입식 교육관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으로 사회적 관습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개인을 길들이는 것이 일차적으로 중요하고 개인의 흥미 관습 개성에 대한 고려는 이차적으로 여기는 경향이 강하다. 이에 비해 성장식 교육관은 배우는 사람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 개인의 자아 또는 인격은 다른 어떤 것과도 구별되는 유일한 것이며, 어떤 제약이나 간섭에서도 자유로워야 하고, 독자적이고 자유로운 인격 형성과 성장을 교육이 이루어야 할 과업이라고 주장하는 것� ��다. 본 과제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인간과 교육

<과제명>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키워드
인간과교육, 성장식교육, 주입식교육, 매슬로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