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30일 수요일

클라이언트와의 좋은 관계형성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

클라이언트와의 좋은 관계형성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
클라이언트와의 좋은 관계형성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hwp


본문
클라이언트와의 좋은 관계형성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
목차
클라이언트와의 좋은 관계형성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
I. 타인에 대한 관심
II. 헌신과 의무
III. 수용과 기대
IV. 감정이입
V. 진실성과 일치성
VI. 전문가로서의 자질
VII. 인간적 자질
* 참고문헌
클라이언트와의 좋은 관계형성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
I. 타인에 � �한 관심
타인에 대한 관심은 클라이언트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진심어린 관심을 가지며, 이들의 감정에 대해 교류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프롬(fromm, 1956)은 상담의 초기단계에서 타인에 대한 관심이란 책임감, 매려, 존중, 타인에 대한 이해 및 과들의 더 나은 삶에 대한 바램 을 포함한다고 서술하고 있다.
가끔 관심이라는 말은 좋아함(ling)과 혼동되기도 하는데, 타인에 대한 관심은 좋아한다거나 싫어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이를 초월하여 이러한 감정이 어떠한 의미를 갖지 않도록 타인을 배려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삶과 욕구에 대한 조건 없는 긍정적 인정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법원이나 다른 기관의 요청에 의해 클라이언트를 의뢰받게 된 사회복지사의 경우 좋고 싫은 감정을 배제한다는 일이 어려� �� 때가 있다. 의뢰받은 상황에서 사회복지사를 만나게 되는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적대적이거나 사회복지사와 매우 다른 생활 습관을 가진 사람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 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클라이언트, 관심, 사회, 관계형성, 사회복지사, 관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