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4일 목요일

정신건강론 4학년 공통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정신건강론 4학년 공통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정신건강론 4학년 공통]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의 개념

2. 영유아교사란

3. 영유아교사의 스트레스를 잘 보여주는 논문

4. 영유아교사가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
1) 역할 스트레스
(1) 역할 모호
(2) 역할 갈등
(3) 역할 과다
2) 심리적 스트레스
3) 직무스 트레스

5. 3가지 스트레스에 대한 본인만의 현실적인 극복 방법과 이유
1) 역할 스트레스 - '자긍심'
2) 심리적 스트레스 - '전문성'
3) 직무스트레스 - '긍정적 자아 찾기'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보육에 있어 보육교사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영유아기는 전인적인 발달이 일어나는 때로, 발달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기인 영유아들을 보육하는 보육교사들은 전문가로서 큰 역할을 담당하는 주요 인력이다. 보육교사들은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는 양육자로서의 역할,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기초한 일과계획 작성, 보육활동 수행, 영유아에게 적합한 환경 구성, 균형 있는 식단에 기초한 식사와 간식 제공, 영유아 프로그램과 교사에 관한 기록 작성 및 평가 실시 등 전반적으로 일과를 운영하는 교수자로서의 역할, 관계되는 기관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역할, 부모 및 지역사회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역할 등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다. 또 이러한 역할 이외에도 보육교사들은 교재‧교구 선정 및 제작, 어린이집 행정업무 등 다양한 직무도 함께 수행해 나간다. 즉 보육교사는 기관에서 다양한 역할과 직무를 맡으며, 보육서비스의 질을 결정해 나가는 보육의 구심점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교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영례 외(2011). 영유아 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성애 (2014). 나와 우리아이를 살리는 회복탄력성. 서울: 해냄.
김옥경 (2019). 보육교사의 인성이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안양대학교 대학원.
김영희(2013). 보육교사의 자존감과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론 4학년 공통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키워드
정신건강론, 스트레스, 유아교사, 영유아교사, 직무스트레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