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2일 화요일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특성(청각장애아의 언어적 특징)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특성(청각장애아의 언어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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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특성(청각장애아의 언어적 특징)
목차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특성(청각장애아의 언어적 특징)
I. 구문론적 특성
II. 의미론적 특성
III. 형태론적 특성
IV. 화용론적 특성
* 참고문헌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특성(청각장애아의 언어적 특징)
청각장애 아동이 보이는 언어의 특징은 몇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낱말의 분류에 대한 지식� � 부족으로 명사와 동사를 과다 사용하고 기능어를 생략한다. 둘째, 구문구조에 대한 지식의 부족으로 주어-목적어-동사의 문장 구조를 과다하게 사용한다. 셋째, 구문발달의 지체와 발달의 한계를 보인다. 넷째, 구문 형태에 있어 발달의 지체가 아닌 일탈의 양상을 보인다(Osberger et al., 1986). 이상과 같은 전반적인 언어 특성을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구문론적 특성
정상발달의 초기 단계에 있는 아동의 경우 두 낱말 발화의 단계를 넘어서서 문장을 만들기 시작할 때, 이들의 문장은 기능어가 생략되고 낱말을 나열하는 전보식문장의 형태로 나타난다.
정상발달의 아동에서 이러한 전보식 문장은 언어발달의 다음 안계로 가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나 청각장애 아동의 구문발달과정을 보면 이러한 전보식 문장의 사용이 � �속된다(Davis & Hardick, 1981).
이외에도 청각장애 아동의 구문 발달은 여러 면에서 건청 아동의 발랄과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차이는 자신의 나이보다 어린 건청 아동의 언어발달 패턴과 유사한 지체를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건청 아동의 발달 패턴에서 벗어나 독특한 양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Seyfried & Kricos, 1996).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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