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2일 화요일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hwp


본문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목차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I. 정신역동적 모델
II. 생리학적 모델
III. 심리교육적 모델
IV. 생태학적 모델
V. 인본주의적 모델
VI. 행동적 모델
VII. 인지학습 모델
* 참고문헌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요즘 특수학생들을 지도하는 놀이치료, 물리치료, � ��업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많은 치료법이 나오고 있다. 모든 전략, 기술, 방법, 연구법 등은 다음의 7가지 개념적 모델의 교육적 중재방법에서 비롯되고 있다.
I. 정신역동적 모델
일탈을 심리내적 갈등, 즉, 미해결 갈등, 혹은 정신구조들 사이 통합의 결여로써 정의하고 있으며, 이 모델에 관련된 주요 패러다임이 포함하고 있는 이론들은 정신구조는 이드,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었으며, 자아가 의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에서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어기제를 가지며, 발달 단계들은 일정하고 규칙적이고, 유기체는 울적한 정서를 일소하거나 발달시킴으로써 스스로를 해방시키거나 혹은 정화시킨다는 것을 시사하는 카타르시스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중재방안으로는 카타르시스 패러다임에 근거한다.

참고문헌
* 참고� ��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