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6일 수요일

방통대 2020-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방통대 2020-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레지오에밀리아 (1).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의 목표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내용 및 방법
2.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그 동안 우리의 교육은 방대한 양 의 지식을 다양하고 독특한 아동들에게 같은 교재를 갖고 동일한 장소에서 교사 위주의 주입식 교육을 실시해 왔으며, 전통적 교과관을 통해 지식의 분절화와 형식화로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함으로서 편협 된 지식을 양산해 왔다. 실제로 인간의 실생활은 교과나 학문의 구분처럼 그렇게 구획 지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서로 관련되어 있는 총체적인 것이다. 지식은 외부적 강화에 의하여 아동에게 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받아들이는 아동의 내면세계에서 구성된다. 따라서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인 학습은 능동적이고 복합적이며, 이해의 구성은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 교문사, pp41-43.
김은희(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 �해와 현장적용", 창지사, p120.
김희진,오문자 역(1997),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pp82-85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키워드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레지오에밀리아, 에밀리아,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레지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