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기질발달(기질의 구성요소, 기질과 환경).hwp |
목차 I. 기질의 구성요소 II. 기질과 환경 본문 I. 기질의 구성요소 기질이란 개념은 인간의 행동을 특징짓는 인성에 대한 생물학적 접근을 뜻하는 것으로 영아의 출생 직후부터 각기 다른 기질적 특성을 브이며 사람에게 접근하고 상황에 접근하는 나름대로의 방식이다. 기질이 어떤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견해가 다르다. 여기서는 NYLS 모형, EAS모형, Rothbart모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NYLS 모형은 Thomas와 Chess에 의해 1956년에 시작된 뉴욕종단연구(New York Longitudinal Study: NYLS)이며 기질에 대한 선구자적 연구로서 지금까지 수행된 기질연구 중 가장 포괄적인 종단연구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기질, 구성요소, 모형, 구성, 연구, 환경 |
2017년 10월 25일 수요일
영아기 기질발달(기질의 구성요소, 기질과 환경)
영아기 기질발달(기질의 구성요소, 기질과 환경)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