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초등체육교육 모의수업 5학년 Ⅵ. 보건

초등체육교육 모의수업 5학년 Ⅵ. 보건
[초등체육교육 모의수업] 5학년 Ⅵ. 보건.hwp


목차
Ⅰ. 단원 소개

1. 단원 소개
(1) 대상학년 및 단원명: 5학년 Ⅵ. 보건
1. 균형 있는 우리 몸


(2) 단원 개관

(3) 단원목표

(4) 지도 계획
2. 단원선정 이유

3. 기존 교과서 문제점 분석

Ⅱ. 재구성의 방향
(1) 활동 요소를 첨가하여 운동장에서 할 수 있는 수업으로 재구성

(2) 운동의 비중 강화

(3) 동기유발과 흥미 있는 요소 보완

Ⅲ. 재구성의 실제

1. 학습목표

2. 교수 목표

3. 지도 계획
4. 모의수업 차시 세안
6. 평가 계획

7. 교구: 음식 카드



본문

활동 2
조별
활동












































교사: 강민정
T : 자 이제 게임을 하나 할 거에요. 각 라운드마다 4개의 음식이 붙어있어요. 총 3라운드가 있는데 각 라운드마다 조의 대표가 뽑은 음식의 열량을 합산해 그 열량에 따라 강도가 다른 운동을 할 거에요. 음식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각 라운드마다 몸에 좋지 않고, 열량도 다른 음식보다 매우 높은 음식이 한 개씩 섞여있어요. 그럼 여러분은 어떤 음식을 가져와야 될까요?

S : 몸에 좋은 음식이요 /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요 / 맛있는 음식이요 / 먹고 싶은 음식이요

T : 그래요, 몸에 좋고 열량이 낮은 음식이 유리하겠죠? 음식 카드의 열량 합이 가장 낮은 조부터 스트레칭, 요가, 가벼운 운동 그리고 가장 높은 조는 격한 운동을 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세 라운드의 음식 열량 합이 가장 작은 조에게는 건강상을 수여할 거예요. 이해됐나요?

S : 네!

T : 대표가 1명이면 너무 부담스러울 테니까 두 명이 훌라후프를 쓰고 함께 달릴 거예요. 가장 빨리 나와서 두 명이 함께 조 이름을 먼저 외친 조는 합에서 무려 100칼로리를 깎아 줄게요! 그럼 각 조에서 두 명씩 뽑아서 앞으로 나와 주세요.
(각 조마다 2명 뽑기)
T : 그럼 OO조는 이따가 열량을 합산할 때 100칼로리를 빼줄게요.

T : 자 그럼 1라운드 시작할게요! 호루라기를 불면 뛰어나가는 거예요.
하나 둘 삑-
(대표들이 달려가 음식 카드를 떼어 온다.)

T : 열량이 가장 높은 음식부터 칼로리를 알려 줄게요~ 피자는 한 조각에 404칼로리에요. 매우 높죠? 이 칼로리는 평균 50kg인 여러분들이 산책하듯이 걸었을 경우 257분, 줄넘기는 51분을 해야 소모된답니다. 다음은 고등어구이 190칼로리, 그리고 미역국 55칼로리 토마토35칼로리 순이에요. 토마토는 줄넘기 4분이면 해결된답니다.

T : 자 2라운드 시작할게요.
하나 둘 삑-
(대표들이 달려가 음식 카드를 떼어 온다.)

T : 열량이 가장 높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S : 감자튀김이요! / 다른 음식

T : 맞았어요. / 왜 그렇게 생각해요? 그럼 사실은 몇 칼로리인지 알아볼까요? 감자튀김은 447칼로리로 피자보다 열량이 높아요. 그리고 계란말이는 112칼로리 가든 샐러드는 80칼로리 동치미는 22칼로리에요.

T : 이제 마지막 3라운드에요. 이번 라운드에서 열량이 낮은 음식을 뽑는다면 역전할 수도 있어요! 아직 기회가 남아있으니까 열심히 해요~ 시작 할게요.
하나 둘 삑-
(대표들이 달려가 음식 카드를 떼어 온다.)

T : 햄버거는 몇 칼로리일까요? 가장먼저 조의 이름을 외치고 맞춘 팀은 마이너스 100칼로리!

S : OO
T : OO조는 100칼로리를 깎아 줄게요. 그럼 이제 이찬희 선생님께서 순위를 발표해 주실 거예요.

교사: 이찬희

T: 자 그럼 게임이 끝났으니 조별로 얼마만큼씩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었는지 계산하여 볼까요? 자, 먼저 소녀 시대 조 OO칼로리, 빕스 조 OO칼로리, 케로로 조 OO칼로리, 엘레 조 OO칼로리로 □□조가 가장 낮은 칼로리를, □□조가 가장 높은 칼로리를 섭취하였네요! 따라서 1위는 □□조, 2위는 □□조, 3위는 □□조, 4위는 □□조가 되겠죠? 자 그럼 아까 약속했던 대로 각 조가 섭취한 칼로리에 맞는 운동을 해보도록 해요. 1위 조는 제가, 2위 조는 박인애 선생님, 3위 조는 강민정선생님, 4위 조는 임소 영 선생님께서 각 조에 투입하여 지도해 주실 것이니 잘 따라 해주세요.

각 조별로 1위조는 간단한 스트레칭, 2위조는 요가, 3위조는 유산소 운동, 4위조는 많은 활동량을 필요로 하는 운동을 지도한다.

T: 아주 잘 했어요. 모든 조들이 다 열심히 운동에 임해준 거 같아 선생님이 아주 기뻐요. 여러분은 직접 선생님들 을 따라 운동을 해보니 어땠어요?

S: 힘들었어요/ 재밌었어요/ 너무 어려웠어요

T: 그래요. 각자 어떤 운동을 했느냐에 따라 힘든 친구도 있고, 별로 힘들지 않은 친구도 있을 거예요. 칼로리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과체중이 될 확률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 더 몸을 많이 움직이고 활동량이 많은 운동을 해서 열량을 써야 하는 거예요. 이해할 수 있겠죠?

S: 네



키워드
모의수업, 초등체육교육, 보건, 교육, 체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