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교육심리 음악 특기생의 꼴찌 탈출

교육심리 음악 특기생의 꼴찌 탈출
[교육심리]_음악_특기생의_꼴찌_탈출.hwp


목차

목차

1. 서론
2. 원인 분석
2.1. 내재적 원인
2.2. 외재적 원인
3. 해결방안
3.1. 실제적 접근
3.2. 심리학적 접근
4. 결론
4.1. 실제 교육현장의 예
4.2. 맺음말


본문
2. 원인 분석
동기란, 어떠한 행동을 유발하고, 그 행동을 유지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는 힘이다. 실제로 우리는 어떠한 일을 할 때에 동기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으며, 이는 학습을 할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스스로 하고 싶어서 공부하는 아이와 강요받아 공부를 하는 아이, 목표의식 없이 공부를 하는 아이 사이에는 결과물들, 정서적인 부분 등 여러 요소에서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그래서 학습을 하는 데는 학습자 자신의 내적인 동기가 중요하다.
하지만 내적 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주변 환경이 도와주지 않으면 어떤 일을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열심히 하려 하고 또 잘 하고 싶어 한다고 하자. 하지만, 이 학생은 가정형편이 넉넉지 못해서 다른 아이들처럼 학원이나 과외를 통한 성취력 향상이 불가능하다면 어떨까? 이렇듯 공부를 하고 싶다고 해서 다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내적인 동기 외에 외재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것이 옳다고 사료된다. 단 이 보고서의 목적이 교사의 입장을 중심으로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자 주변과 학교현장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따라서 학생 자체가 공부에 의욕이 없는 경우, 즉 내재적 원인에 의한 경우와 의욕은 존재하지만 여타 다른 외적인 요인들의 부재로 인해 학업성적이 낮은 경우, 즉 외재적 원인에 의한 경우로 나누어 설명하기로 한다.

2.1. 내재적 원인

먼저 음악 특기생들의 학업성적이 좋지 않은 원인으로는 음악이 아닌 일반 교과목에 대한 자신감 부족과 자신에 대한 확신의 부재가 있을 수 있다. Purkey는 과거의 여러 연구를 검토하면서 거의 모든 연구에서,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자아개념이 긍정적이어서 자기 자신을 가치 있고 바람직하며 유능한 사람으로 지각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학업성적이 좋지 못한 학생들은 한결같이 자아개념이 부정적이며, 자신감이 부족하고 자기를 비하하고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을 뿐만 아니라, 타인이 자기를 승인하지 않는다는 지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다중지능교육학회,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습부진 학생 지도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지원 연구 - 학습코칭 및 동기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2010.

강현이, "다중지능이론을 통한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지도 방안",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이경애, "수학 학습 부진 아동을 위한 맞춤식 개별 지도 전략 구안: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공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이영임, "학습우수아와 부진아의 학습 인식에 관한 차이 분석",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정지원, "예술계 중 고등학생의 다중지능 발달 경향과 부모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키워드
교육심리, 특기생, 꼴찌, 음악, 심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