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교육 듀이의 사상과 사회과

교육 듀이의 사상과 사회과
[교육]_듀이의_사상과_사회과.hwp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문제 및 연구방법

Ⅱ. 본론
1. 듀이의 사상
1) 경험론
2) 반성적 사고
3) 학습자 중심 교육

2. 미국 사회과의 발달과 듀이의 영향
1) 1910년대 사회과
2) 1920년대 사회과
3) 1930~40년대 사회과
4) 1960년대 이후 사회과

Ⅲ. 결론 : 우리가 생각하는 사회과

Ⅳ.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

3) 학습자 중심 교육
듀이는 교육과정이 학습자의 경험과 생활 중심으로 선정되고 운영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학습자의 경험을 중요시할 때 계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듀이는 보았다. 또한 그는 학교에서 제시하는 경험과 학습자의 실제 생활에서의 경험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존재하며, 그 간격을 좁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 운영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작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구체적인 방안으로 놀이와 작업의 교육적 의의를 중요시하였다. 그는 교사는 교과를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으면서 주로 학습자의 태도와 반응에 신경을 써야 하며, 학습자의 반응이 교과와 어떤 관계를 보여주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교사의 임무라고 보았다.
그리고 교육목적을 설정할 때에 교사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외부에서 부과되는 목적은 경직되고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르치는 교사에게는 일방적인 명령으로 전달되고, 학생의 지성을 제약하게 되는 폐단을 지적하였다. 듀이가 말한 좋은 교육목적이란 학습자의 내재적인 활동과 요구에 기초해야 하며, 학습자들의 활동과 협동하는 방법으로 변형될 수 있는 것이다. 교육내용과 관련해서, 교과를 예견된 사태의 진전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되는 것으로 정의하고, 교과를 그 자체로서 완결된 것으로 보는 것을 경계하였다. 교육내용은 학습자의 현재 사회생활의 의미 중에서 전수할 가치가 있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교육내용은 학습자의 사회생활과 일치하는 내용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듀이는 교과의 발전 단계를 3가지로 제시하였는데 첫째 단계로 놀이와 작업을 제시하였다. 둘째 단계는 첫째 단계의 교육내용이 시간적 공간적으로 심화되는 단계로서 지리와 역사를 제시하였다. 마지막 셋째 단계에서는 지식의 대명사이며 학습의 완결된 결과를 나타내는 과학을 제시하였다.
교육방법의 경우에는,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의 단일성을 강조한 점이 중요한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듀이는 각각이 서로 별개의 것으로 나누어져 있다는 생각은 이원론의 결과라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은 경험의 구체적 상황을 도외시하고, 학습자의 흥미와 도야에 관하여 그릇된 개념을 가지게 하며, 학습하는 행위 그 자체가 직접적, 의식적 목적이 되는 폐단이 있다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폐단에 의해서 교육방법이 기계적인 방법이 된다고 비판하면서 학습자의 자유로운 상상력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듀이는 교과를 지


참고문헌
참고문헌
양은주(2005), "미국 진보주의 시대의 교육개혁운동
김재건(2004),"듀이의 경험론에 기초한 교수-학습과정의 대안 모색"
정광희,"존 듀이의 교육사상",「교육사상가 탐구」
박영근, 천정미(2003), "John 듀이의 반성적 사고와 창의성 교육"
예철해(2005), "듀이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노진호(1994), "듀이의 反省的 思考에 대한 分析"
이흥렬(2007), "사회과교육에서 듀이 교육이론 해석 양상",「사회과교육연구」
이흥렬(2008), 미국 사회과 교육계의 듀이 교육이론 해석에 대한 비판적 검토
이흥렬(2001), "1916년 NEA 보고서에 관한 논쟁"
우남기 남상준(2007), "미국의 신사회과운동에 관한 연구"
노경주(2007), "초등 사회과에서의 쟁점중심교육"
차경수 모경환(2008), "사회과 교육",동문사
권오정 김영석(2009), "사회과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정혜미(2008), Harold Rugg 사회과 교과서의 구조와 논리
오연주(2006), 미국의 초기 사회과 전통에서 Harold Rugg의 교육이념 및 실천 노력의 위상 탐색 ,「시민교육연구 제38권 3호」,pp63~96
김경순(2000), 쟁점 중심 통합 사회과 수업모형 탐색
최선(2009). 고등학교 교실에서 쟁점중심 사회과 수업의 실천:Oliver&Shaver모형의 실행 연구



키워드
사회과, 듀이, 교육, 사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