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유아건강교육 영양 관련 모의수업 계획안

유아건강교육 영양 관련 모의수업 계획안
[유아건강교육]_영양_관련_모의수업_계획안.hwp


목차

* 목차

1. 활동의 목표 및 교육적 가치

2. 활동 순서 및 연계성

3. 사전활동 <영양관련 이야기 나누기>

4. 본활동 <화채 만들기>

5. 사후활동 <나만의 요리책 만들기>


본문

5. 대부분의 요리 활동은 창의적인 조형 활동으로 확장될 수 있다.
- 유아들은 요리활동을 통해 다양한 환상적 창작요리를 만들 수 있으며, 요리책을 만들거나, 제과점 놀이, 제빵공장 등의 역할 놀이로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요리 활동은 유아의 문제 해결력을 증진한다.

6. 유아들은 요리 활동을 통해서 음식물은 동 식물에서 얻으며,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음식물의 영양분을 인간에게 도움을 주고, 균형있는 식사는 여러 종류의 음식이 골고루 섞인 음식이라는 것과 같은 영양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키게 된다.


*화채 만들기의 목표

1.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과일과 채소를 알고 올바른 식습관을 가진다.
2. 다양한 과일과 채소의 종류, 모양, 맛, 색깔, 친숙함을 가지고 탐색한다.
3. 음식을 만드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순서에 맞게 요리할 수 있다.


*주제 선정 이유

1. 아이들은 스스로 음식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므로 화채를 만드는 과정에서 즐거움과 만족 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2. 아이들이 좋아하는 단 맛을 가진 과일과 신 맛을 가진 과일, 특유한 향이 나는 과일 등을 함께 넣어 화재를 만듦으로써, 다양한 과일과 친숙해 질 수 있으며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다.
3. 화채를 만드는 동안 흥미 있는 분위기에서 조원 간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정해진 순서에 맞게 활동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4. 유아가 직접 요리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올바른 식습관과 위생관 념, 정리정돈 습관을 학습 할 수 있다.





키워드
모의수업, 유아건강교육, 관련, 모의, 수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