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8일 토요일

사업계획서 아침의 건강을 배달하는 모닝셔틀

사업계획서 아침의 건강을 배달하는 모닝셔틀
[사업계획서] 아침의 건강을 배달하는 모닝셔틀.docx


목차
CONTENTS


WHY
- 창업배경 및 목적
현황조사 및 분석
타당성 분석
환경 분석 및 타겟 분석


WHAT
- 아이템 및 서비스 소개
회사소개
사업 프로세스
사업 추진 계획


HOW
- 예상 매출 추정액
창업비용
자금조달계획
추정손익계산서


WHEN
- 실행일정계획


ETC
- 첨부자료



본문
타당성 분석

아침식사배달서비스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미 전국적으로 커져있는 도입기를 넘어선 성장기를 걷고 있는 시장이다. 시장의 특성상 음식의 신선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닌 배달이 가능한 지역중심으로 운영된다. 선두기업으로는 10년간 1위 자리를 지켜온 명가아침이 있다.
네이버 아침 식 배달 검색결과, 17개의 회사로 서울, 경기(안양, 성남, 수원, 오산), 전주, 부산, 광주, 인천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주로 서울, 경기지역에 밀집해있고 안성지역을 상대로 운영되는 곳은 현재 없다.

대학생을 주 타깃으로 설정한 사업이므로 안성지역 대학교를 조사해본 결과
총 5개의 대학교가 위치해있다.

대 학 기숙사생/명
중앙 대학교 1900
한경 대학교 600
폴리텍대학 500
두원공과대학 500
동아방송대학 500
합 계 4000

그 외 평택의 평택대학교의 기숙사생과 각 학교의 자취생을 가정하여 합산하면 약 5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미래 주 고객이 되며 안성에서 회사 때문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들이 부가적 고객이 될 것 이다.

핵심고객인 중앙대 안성 캠퍼스 기숙사 & 자취생의 아침식사 상권을 조사해보면
1. 학생식당 / 가격(하), 메뉴(하), 맛(하), 접근성(중), 배달(x)
2. 교직원식당 / 가격(상), 메뉴(하), 맛(중), 접근성(하), 배달(x)
3. 0차 매점 / 가격(하), 메뉴(중), 맛(상), 접근성(하), 배달(x)
4. 2차 매점 / 가격(하), 메뉴(하), 맛(중), 접근성(중), 배달(x)
5. 8차 카페 / 가격(상), 메뉴(중), 맛(중), 접근성(중), 배달(x)
6. 내리 간식나라 / 가격(중), 메뉴(상), 맛(상), 접근성(하), 배달(x)
7. 내리 맘스버거 / 가격(상), 메뉴(중), 맛(상), 접근성(하), 배달(x)
8. 내리 오봉도시락 / 가격(상), 메뉴(상), 맛(상), 접근성(하), 배달(x)
9. 내리 한솥도시락 / 가격(중), 메뉴(상), 맛(중), 접근성(하), 배달(x)
10. 내리 맘스핸드 / 가격(하), 메뉴(중), 맛(중), 접근성(중), 배달(x)

결론적으로 성장해 가고 있는 아침 식 배달 서비스가 안성에서는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지만 안성에는 충분한 잠재고객수요층이 존재하며, 1차 사업 시작 지역인 안성캠퍼스 지역에서 아침 식을 전략으로 하는 상권이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환경 분석 및 타깃 분석

아침 식 배달 서비스 시장 안에서 조금은 좁게 범위를 잡아서 분석해 보려 한다. 시장 특성상 전체적인 시장 트랜드 또한 중요하지만, 세부적으로 지역 고객을 바탕으로 한 환경분석을 통해 차별적인 Customizing이 가장 중요한 성공 요소이기 때문에 안성 그리고 1차 시작지역인 중앙대 내리로 그 범위를 좁힌다.

마이클포터의 5 Forces를 이용

경쟁자 : 중앙대 안성 내/외에서 아침식사를 판매하는 모든 곳 ( 간편음식포함 )
학생식당, 교직원식당, 0차 매점, 2차 매점, 8차 카페, 내리 간식나라, 내리 맘스버거
내리 오봉도시락, 내리 한솥도시락, 내리 후문 맘스 핸드 등
아침을 판매하는 곳은 많으나 차별화 된 곳이 존재하지 않으며,
아침 식을 전략적으로 운영하는 곳이 없기 때문에 경쟁자의 영향력은 낮다.

진입장벽 : 음식산업의 진입은 대체로 쉽다. 자본과 장소만 마련된다면 어려움 없이 진입가능하며
맛이라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면 진입 후 성공의 가능성은 높다.
세부적으로 아침 식 배달 서비스시장 또한 초기 창업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다. 하지만 그만큼 수많은 경쟁자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그로 인해 차별화가
없어지고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 중요하게 인식된다.



키워드
모닝셔틀, 사업계획서, 계획서, 사업, 건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