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사회교과교재 수업지도안

사회교과교재 수업지도안
[사회교과교재]_수업지도안.hwp


목차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학습목표
Ⅳ. 교과서 분석
Ⅴ. 단원의 구성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Ⅶ. 교수-학습 지도안
Ⅷ. 교수-학습 자료
Ⅸ. 소감


본문
Ⅳ. 교과서 분석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제도"는 민주주의가 어떤 원리를 토대로 이루어지는지, 민주주의의 구체적 실현을 위해 사용되는 제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학습하는 단원이다. 기존의 교과서에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로, 의사결정에 있어 사용되는 다수결의 원리와 대화와 토론의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기본 제도로는 대의제, 정당제, 선거제, 지방 자치제를 제시하고 있으며 각각의 제도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떠한 방법으로 실현되는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기존의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가 뒤이어 학습하게 되는 기본 제도에 대한 이해를 이끌어내기에 부족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기본 원리로 몇 가지 내용을 추가해 교과서를 재구성 하였다. 본 교과서에서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로 국민 주권, 국민 자치, 권력분립을 제시한다. 국민 주권과 국민 자치는 본 차시 수업에서 다루게 될 직접민주주의-간접민주주의라는 기본 제도와 연결 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 원리이며(그 외 정당제, 선거제와도 연결지어볼 수 있다.), 권력분립은 5차시에서 살펴볼 예정인 지방 자치제와 연결되는 기본 원리이다.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위해 우선 구체적 내용을 서술하였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서 보충 자료로 그림과 단어 설명을 제시하였다. 특히 대의제(간접민주제)는 현재 우리 사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제도이므로 이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읽기 자료를 첨가하였다. 또한 민주주의의 제도 이해를 돕기 위해 수업에서 할 활동을 교과서에 탑재했다. 우선 현재 직접민주제와 간접민주제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스위스와 우리나라를 예로 들어 설명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활동을 위한 문제를 세 가지 제시하였다. 학생들이 직접


키워드
수업지도안, 사회교과교재, 지도안, 교재, 수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