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7일 금요일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에 대한 비판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에 대한 비판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에 대한 비판.hwp


목차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I. 인지발달의 기초

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III.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

* 참고문헌

본문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I. 인지발달의 기초

Jean Piaget( 1896-1980)는 그의 이론에서 인간의 지적능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곧 인간의 지적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떻게 변화하는 과정과 그 변화의 양상을 아는 것이다. Piaget는 마치 생물체가 환경에 순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신체구조를 바꾸어 가듯이 인간도 환경내의 사태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구조를 재구성해 나가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요약하여 잘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인지, 발달, 인지발달, 이론, 환경, 조작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