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논술교육론 논술 교육 방법 단계별 제시

논술교육론 논술 교육 방법 단계별 제시
[논술교육론]_논술_교육_방법_단계별_제시.hwp


목차
1. 교육 대상

2. 경험 및 사고 교육

3. 제시문 파악 교육 (주제 찾기, 요약 하기)

4. 주장 전개 교육

5. 주장 교류 교육



본문
논술 수업에서는 학생이 혼자서 독서하는 것으로는 충족시킬 수 없는 것들을 교육해주어야 한다. 학생이 쉽게 접하거나 스스로 생각해낼 수 없는 다양한 텍스트를 접하게 하는 것이 첫 번째 방법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책, 신문칼럼, 만화, 다른 사람의 글, 그림, 영상 자료, 인터넷 자료 등이 이에 해당한다. 두 번째 방법은 교사의 눈으로 선택한 좋은 수준의 텍스트를 접하게 해 주는 것이다. 아무리 다양한 텍스트를 접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해도, 제한된 시간과 여건 내에서 보다 많은 효과를 얻으려면 교사는 자신의 판단에 따라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텍스트를 제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스스로 경험하는 자료에서는 발견되기 힘든 내용 요소를 가진 자료인데 그것이 학생들의 경험 및 사고 교육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면 교사가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적절한 텍스트를 선정하는 것은 대부분 교사의 역량 및 판단에 의해 좌우되지만, 텍스트를 선정하는 기준을 몇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①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난도의 텍스트를 선정해야 한다.
: 고급 어휘가 많아 독해하기가 어려운 텍스트 선정은 지양해야 한다.
② 학생들의 삶과 연결되어 있는 텍스트를 선정해야 한다.
: 학생들의 삶과 지나치게 동떨어져 있어 학생들이 공감하거나 이해하기가 어려운 텍스트 선정은 지양해야 한다.


키워드
논술, 논술교육론, 단계별, 교육, 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