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1일 화요일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hwp


목차
정신분석이론

I.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I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1. 1단계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 참고문헌

본문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무의식적인 본능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 존재이며, 인간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특성일 뿐이다. 그러므로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적인 정신세계를 알아야 한다고 본다. 정신분석이론은 부모와의 초기 경험이 아동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I.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프로이드(Freud, 1856-1939)는 체코슬로바키아의 모라비아에서 태어나 일생의 대부분을 비엔나에서 보냈고, 유태계였기에 나치의 박해로 인해 인생의 말년에는 런던으로 이주하여 생활하였다. 그는 신경계통을 전공한 의사였는데, 정신병 환자를 진료하면서 정신분석학에 대한 생각들을 발전시켰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