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_7차_2007개정_교육과정_및_교과서_비교,분석_-7학년_`읽기`영역_학년별_내용_및_성취기준.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1. '유지 및 수정' 부분 분석 1.1.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1)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1) 비교 1.2.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3)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2) 비교 1.3.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3)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3) 비교 1.4.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5) 와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4) 비교 2. '삭제' 부분 분석 3. '추가' 부분 분석 Ⅲ. 결론 본문 Ⅱ. 본론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1. '유지 및 수정' 부분 분석 1.1.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1)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1) 비교 공통적 교육 요소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 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내 용 ⑴ 읽기와 쓰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안다. 수준별 학습활동의 예 【기본】 글을 읽을 때와 쓸 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한다. 【심화】 읽기와 쓰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는 글을 쓴다.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제시하고 있을까? ○ 읽기의 개념을 단순하고 추상적으로 제시 글을 읽는 것은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하려는 의미를 파악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 글 읽는 과정에서 내용을 스스로 인식하게 하는 활동 제시 편지를 쓴 까닭, 글을 쓰는 심정, 그리고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해 가면서 읽어 보자. 글쓴이의 심정을 헤아려 가며 읽어 보자. ○ 읽기 활동에서 쓰기와의 연관성 강조 이 글을 읽고, 어떤 생각을 했는가? 느낀 점을 간단히 적어보자. 다음의 글을 다시 한 번 읽어 보고, 이 말에 대한 내 생각을 적어보자. 성취기준 ⑴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을 안다. 내용 요소의 예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하기 읽기의 원리 파악하기 맥락을 고려하면서 글을 읽는 방법 파악하기 글의 특성에 맞는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글 읽는 태도 기르기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제시하고 있을까? ○ 글을 읽기 전부터 학습자가 능동적인 읽기를 할 수 있도록 활동 제시 '읽기'에 필요한 독자의 역할이 무엇일지 생각하며 읽어보자. 이런 글을 읽을 때에는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 생각하며 읽어 보자. ○ 읽기의 개념을 텍스트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 ○ 읽기 활동에서 쓰기와 더불어 말하기와의 연관성 강조 글쓴이와 글, 독자의 관계를 생각해 보고, 독자는 글을 읽을 때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써 보자. 이 글에서 느껴지는 분위기와 공감하는 부분에 대하여 말해보자. 키워드 교육과정, 성취기준, 교과서, 국어교육론, 학년별 |
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국어교육론 7차 2007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7학년 `읽기`영역 학년별 내용 및 성취기준
국어교육론 7차 2007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7학년 `읽기`영역 학년별 내용 및 성취기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