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국어교육론 7차 2007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7학년 `읽기`영역 학년별 내용 및 성취기준

국어교육론 7차 2007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7학년 `읽기`영역 학년별 내용 및 성취기준
[국어교육론]_7차_2007개정_교육과정_및_교과서_비교,분석_-7학년_`읽기`영역_학년별_내용_및_성취기준.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1. '유지 및 수정' 부분 분석
1.1.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1)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1) 비교
1.2.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3)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2) 비교
1.3.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3)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3) 비교
1.4.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5) 와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4) 비교
2. '삭제' 부분 분석
3. '추가' 부분 분석
Ⅲ. 결론


본문
Ⅱ. 본론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1. '유지 및 수정' 부분 분석
1.1.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1)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1) 비교


공통적 교육 요소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


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내 용
⑴ 읽기와 쓰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안다.


수준별 학습활동의 예

【기본】 글을 읽을 때와 쓸 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한다.
【심화】 읽기와 쓰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는 글을 쓴다.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제시하고 있을까?


○ 읽기의 개념을 단순하고 추상적으로 제시
글을 읽는 것은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하려는 의미를 파악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 글 읽는 과정에서 내용을 스스로 인식하게 하는 활동 제시
편지를 쓴 까닭, 글을 쓰는 심정, 그리고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해 가면서 읽어 보자.
글쓴이의 심정을 헤아려 가며 읽어 보자.
○ 읽기 활동에서 쓰기와의 연관성 강조
이 글을 읽고, 어떤 생각을 했는가? 느낀 점을 간단히 적어보자.
다음의 글을 다시 한 번 읽어 보고, 이 말에 대한 내 생각을 적어보자.


성취기준
⑴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을 안다.


내용 요소의 예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하기
읽기의 원리 파악하기
맥락을 고려하면서 글을 읽는 방법 파악하기
글의 특성에 맞는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글 읽는 태도 기르기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제시하고 있을까?


○ 글을 읽기 전부터 학습자가 능동적인 읽기를 할 수 있도록 활동 제시
'읽기'에 필요한 독자의 역할이 무엇일지 생각하며 읽어보자.
이런 글을 읽을 때에는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 생각하며 읽어 보자.
○ 읽기의 개념을 텍스트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
○ 읽기 활동에서 쓰기와 더불어 말하기와의 연관성 강조
글쓴이와 글, 독자의 관계를 생각해 보고, 독자는 글을 읽을 때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써 보자.
이 글에서 느껴지는 분위기와 공감하는 부분에 대하여 말해보자.




키워드
교육과정, 성취기준, 교과서, 국어교육론, 학년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