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이론] 전통적 기억모형, 대안적 기억모형.hwp |
목차 1. 전통적 기억 모형 2. 대안적 기억 모형 본문 기억이론 전통적 기억모형, 대안적 기억모형 기억이란 무엇일까? 인지심리학자들은 기억을 과거 경험으로부터 얻은 정보와 지식을 유지하고 현재에 되살려 주어진 과제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단 으로 정의하고 있다(Tulving, 2000; Tulving & Craik, 2000). 기억은 대략적으로 부호화(encoding), 저장(storage), 인출(retrieval)의 세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부호화는 감각 정보가 기억 속에 저장 가능한 표상(memory representation)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말하고, 저장은 부호화된 정보를 기억 속에 유지하는 역할을 일컫는다. 인출은 기억 속의 정보를 과제 수행을 위해 이끌어 내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요약하여 잘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기억, 모형, 정보, 부호화, 기억모형, 과제 |
2017년 10월 27일 금요일
기억이론 전통적 기억모형, 대안적 기억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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